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민건강포럼과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등 대전지역 보건의료단체들은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민 건강향상과 보건의료 분야 발전을 위한 건강도시 대전만들기 보건의료 8대 정책'을 발표하고, 6.1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제안했다.
 대전시민건강포럼과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등 대전지역 보건의료단체들은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민 건강향상과 보건의료 분야 발전을 위한 건강도시 대전만들기 보건의료 8대 정책"을 발표하고, 6.1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제안했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국가와 지방정부가 가장 최우선으로 보장해야 하는 건 건강권이다. 대전시장이라면 주민 건강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대전지역 보건의료단체들이 6.1지방선거에 출마한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시장 후보에게 '건강권 보장' 등의 정책을 제안하고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대전시민건강포럼과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등은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민 건강향상과 보건의료 분야 발전을 위한 건강도시 대전만들기 보건의료 8대 정책'을 발표했다. 

이들은 "대전시는 보건의료분야 정책에 있어 중앙정부의 업무를 위임받아 집행할 뿐 자체적인 사업이 거의 없다"라면서 "단체장의 관심도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 건강권을 도외시하면 지방자치는 불완전하고, 단편적일 수밖에 없다. 지방자치단체장의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이해와 의지를 비롯해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보건의료 정책 발굴과 시행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대전의료원, 500병상 이상 확보해야"
 
대전시민건강포럼과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등 대전지역 보건의료단체들은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민 건강향상과 보건의료 분야 발전을 위한 건강도시 대전만들기 보건의료 8대 정책'을 발표하고, 6.1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제안했다. 사진은 이날 발표한 3개 분야 8대 정책.
 대전시민건강포럼과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등 대전지역 보건의료단체들은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민 건강향상과 보건의료 분야 발전을 위한 건강도시 대전만들기 보건의료 8대 정책"을 발표하고, 6.1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제안했다. 사진은 이날 발표한 3개 분야 8대 정책.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원용철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코로나 상황을 겪으면서 공공의료정책이 얼마나 중요한지 온 국민이 알게 됐다. 그런데 오늘 새롭게 출범하는 이 정부에게는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며 이날 출범한 윤석열 정부에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앞으로 지방정부라도 그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라며 "대전시장으로 출마한 두 후보가 우리가 제안하는 이 정책을 다 받아들여서 대전이 건강한 도시, 모든 신민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도시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혜숙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장은 "코로나를 겪으며 아쉬웠던 점은 중증 환자 대부분을 민간병원에서 치료한 것이다. 전문화된 시설과 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면서 "새롭게 설립되는 대전의료원은 민간병원에 뒤지지 않도록 필수 진료과를 제대로 운영하고, 전문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규모를 500병상 이상 확보를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공공병원을 수준 높은 병원으로 키우고, 보건의료 인력을 확보하는 것만이 새로운 감염병 시대에 대비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면서 "촘촘한 의료 안전망 구축과 보건의료 노동자가 안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인력을 확충하여 든든하고 건강한 대전이 만들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들이 발표한 건강도시 대전 만들기를 위한 보건의료 3대 분야·8대 정책의 첫 번째 분야는 '삶의 전 영역을 포괄하는 지역 건강 체계 수립'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적극 추진 ▲예방부터 재활까지 지역 건강 전달 체계 ▲감염병·재난에서 중독·폭력·자살 예방까지 지역 건강위기 대응체계 수립 등의 내용이 담겼다. 

두 번째 분야는 '지역 보건의료의 공공성 강화·공공보건의료 체계 수립'으로 ▲충분한 양질의 공공의료 체계 ▲지속가능한 공공의료 체계 ▲시민참여로 완성되는 지역 건강 거버넌스 수립을 요구했다.

또한 '모든 시민의 건강을 위한 기본권·공공서비스 보장'으로 ▲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한 지역의 경제적 지원책 ▲모든 정책에 건강을 고려하는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이후 단체들은 대전시장에 나선 허태정·이장우 후보에게 제안서를 전달, 답변을 받아 공개할 예정이다. 동시에 이들의 요구를 공약으로 채택하겠다는 후보와 협약식을 맺을 계획이다. 

태그:#대전시티즌, #보건의료, #허태정, #이장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