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보스핑고비움과 더마코커스의 고체배양(좌), 투과(중간) 및 주사(우) 전자현미경 사진
 노보스핑고비움과 더마코커스의 고체배양(좌), 투과(중간) 및 주사(우) 전자현미경 사진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1억 1천만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퇴적암층에서 살아있는 미생물이 발견됐다. 지하 300m 이상 되는 땅속의 빛과 물, 산소가 없는 가혹한 환경에서 사는 미생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던 미기록종이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지하 300m이상의 퇴적암층 시료에서 미생물의 생존을 확인하고, 분리·배양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진은 경남 진주시와 대구광역시 소재의 퇴적암층 2곳(진주층, 대구층)을 750m까지 채굴했고, 약 1억 1천만 년 전 생성된 퇴적암층에서 마이크로바이옴 군집 분석을 통해 933종류(OTU:operational taxonomic unit)의 미생물 존재를 확인했다. 이중 11종(16 균주)을 배양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11종의 균주 중에서 진주층 338m 지점의 시료에서 분리한 '노보스핑고비움 아로마티시보란스'와 678m 지점의 시료에서 분리한 '더마코커스 프로펀디'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되지 않은 미기록종이다.

특히, 노보스핑고비움은 난분해성 석유계 환경오염 물질인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를 분해하는 미생물로 알려져, 환경정화 생물제재로 활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진영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이번 연구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쉽게 접하기 힘든 지층 시료에서 미생물자원을 발굴한 성공적인 협업사례"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미탐사 영역에서 자생생물종 확보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국립생물자원관, #미생물,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