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포스코(POSCO)가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북 지역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총에서 지주회사 전환이 이루어지면 포스코를 자회사로 두는 지주사 포스코홀딩스가 설립되고 포스코홀딩스가 서울에 위치하게 되면 포스코가 있던 포항시의 위상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 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물적 분할을 결정하고 1월 28일 최종 의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다.

이에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포항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지방도시는 붕괴 직전이고 수도권 집중현상은 우려 수준을 넘어 절망적인 상태"라며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살고 나라가 있어야 기업도 있다"며 "기업도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국가와 국민 앞에서 사회적 책음을 다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이 지역균형발전의 국가적 대원칙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전환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대책들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설치해야 한다"면서 "포스코의 미래 동반성장에 대해 국민들이 신뢰하고 지역민들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지역민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철우 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은 앞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면담을 갖고 포스코 지주사 서울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포스코가 지주사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포스코 본사가 있는 포항시가 더욱 반발하고 있다. 포스코가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주주를 위한 대책은 세웠지만, 지역을 위한 상생협력 대책 등은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5일 포항시청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추진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포스코센터와 연구기관 등이 서울에 설치돼 인력 유출이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주회사마저 서울에 설치되면 포항은 껍데기 공장만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포항시의회도 지난 24일 임시회에서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이 포항 연고성을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며 '포스코홀딩스를 포항에 설립하지 않는 지주회사 전환을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포스코가 지주회사로 전환하게 되면 기존 상장 법인은 포스코홀딩스라는 이름의 지주사로 전환하고 포스코, 포스코건설, 포스코케미칼 등을 자회사로 두게 된다.

태그:#포스코,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지주회사 반대, #이철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