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최종길 당진시대신문 발행인)는 13일 오후 1시 대전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최종길 당진시대신문 발행인)는 13일 오후 1시 대전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전국 풀뿌리 지역언론인들의 연대 모임인 바른지역언론연대가 대통령선거 과정을 통해 풀뿌리 지역 언론에 대한 차별정책을 바로잡는 일에 나서기로 했다.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최종길 당진시대신문 발행인)는 13일 오후 1시 대전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 단체는 이날 총회에서 '풀뿌리 주간신문 고시와 공고 등과 관련해 주간신문이 오랫동안 차별을 받고 있지만 시정되지 않고 있다'며 대선 과정에서 각 정당과 후보에게 차별시정을 요구하고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등 차별을 바로 잡기 위해 나서기로 했다.

공직선거법,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등 각종 법률에는 매년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민 의견 청취 등 각종 공고와 고시를 신문에 게재해 지역민에게 알리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모두 일간지에 못 박고 있어 정작 지역신문인 풀뿌리 지역신문 독자들은 알 권리를 제대로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날 총회 참석자들은 "시군에서는 일간지보다는 지역지인 주간신문의 구독자가 훨씬 많은데도 지자체에서 각종 공고 고시를 일간지에만 싣고 있어 지역 주간신문이 상대적으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 밖에도 올해 주요 사업으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상시법 전환, (가칭) 지역신문발전지원센터 설립, 정부 광고법 개정 대응 등을 결의했다.

바른지역언론연대에는 <거제신문>, <경주신문> 등 전국 40개 풀뿌리 지역 언론이 참여하고 있다.

태그:#바른지역언론연대, #대통령선거, #공론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