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윤석열 후보의 공정은 지배자적 위치에서 접근하는 것 같다."
윤석열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과 선을 긋는다 해도 그건 다시 집권하기 위한 전술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사전 녹화해 1일 오전 보도된 <연합뉴스TV>와의 특별대담에서 상대를 겨냥하면서 한 말이다. 두 후보는 특별대담에서 각자 생각하는 국가운영 비전과 공정 가치, 부동산 정책 등에 대해서 밝혔다.

상대 후보와의 차이점도 부각시켰다. 이 후보는 "제가 야당 출신이었다면 엄청난 지지를 받았을 것"이라며 자신의 성남시장·경기지사 재임시 성과 등을 부각시킨 반면 윤 후보는 "(민주당 정권은) 동아리 정치"라고 혹평하면서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재명] "야당 단체장이었으면 인기 많았을 것... 충분히 골든 크로스 가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MZ 세대 청년 과학인재 4명 인재영입발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MZ 세대 청년 과학인재 4명 인재영입발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후보는 현재 윤석열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에 대해 "아직 시간은 많다고 생각한다"면서 '골든 크로스(지지율 역전)'을 말했다.

그는 최근의 지지율 추이에 관한 질문을 받고 "당내에서 저의 이질감이 해소되는 데 시간이 필요했고, 이제 서서히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라면서 "상대(윤석열)는 폭등했지만 조정을 거치는 상황이다. 저희가 낮은 자세로 최선을 다 하고 국민의 힘겨움을 처절하게 받아안고 신속하고 예민하게 대책을 만들어 집행하면 충분히 '골든 크로스'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권 재창출보다 정권 교체 여론이 높은 까닭에 대해선 "(집권 여당으로서의) 기민함이 부족했던 탓"이라며 "반성하는 민주당"이 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지난 총선 때) 너무 덩치가 커지면서 속도도 늦고 좀 둔감해지고 국민들이 기대하는 만큼 성과를 못 냈는데 (국민들이) 질책하면 '왜 나만 갖고 그래. 이 정도면 잘했지 않냐'는 태도를 보였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것 같다"면서 "이제는 진짜 '민생우선' 민주당으로 변화해야 하고 유능하고 기민한 민주당이 돼야 한다. 그 바탕엔 반성하는 민주당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도 사실 반성하는 게 많다. 하다 못해 대장동 문제도 '다른 사람들은 다 민간에 허가 내줘서 개발이익을 100% 민간이 가져가게 했는데 치열하게 싸워 70%라도 (공공)환수했으면 잘한 것 아니냐' 생각했는데 국민들께서 다르게 생각하는 것 같다"며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데 저도 역시 그런 점에서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다만, 낮은 2030 청년 지지율과 관련해선 "저희가 집권세력으로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존재임에도 반반 정도 지지를 보내주시는 걸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아마도 제가 야당 출신의 단체장이었으면 엄청나게 지지를 받았을 가능성이 많다. 제가 야당 단체장으로 성남시장을 했을 때 성과도 있고 굴복하지도 않고 과감하기도 해서 인기가 매우 높지 않았느냐"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에 대한 견제구도 있었다. 그는 "공정한 세상을 위해 정치를 시작했다고 했는데 윤 후보도 공정을 얘기하고 있다"는 질문에 "제가 말하는 공정한 세상은 아주 단순하게 억울한 사람이 없는 세상이다. 규칙을 지켜도 손해보지 않는 예측 가능한 합리적 사회"라면서 "윤 후보는 지배자적 위치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입장에서 공정이란 가치에 접근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윤 후보의 종합부동산세 재검토 공약도 비판했다. 그는 관련 질문에 "예를 들어 윤석열 후보께서 (거주하는) 몇십 억 아파트 때문에 내는 돈(종부세)이 실제로 얼마 안 됐다는 것 아니냐"며 "종부세가 논란이 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토지 보유 부담이 너무 작아서 부동산 투기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현 정권 적폐는 어떻게? 사법시스템에 의한 처리는 정치보복 아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1월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방문해 청년 창업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1월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방문해 청년 창업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반면, 윤석열 후보의 대담은 주로 정권교체 당위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윤 후보는 "공정·상식은 사회가 돌아가는 데 너무 기본적인 것인데 이게 시대정신이 된다는 건, 공정·상식이 철저히 무너졌단 뜻"이라며 "이 정권의 병폐는 손가락으로 꼽기 어려울 만큼이다. 공정·상식·법치라는 사회의 근간을 무너뜨렸다"고 평가했다. 또 "(이재명 후보 관련) 대장동 특혜개발 사건에 대해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사정기구인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안 하고 있지 않나. 이런 것 자체가 큰 병폐"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반문(문재인) 정서'에 올라 탄 '반사체'라는 평가가 있다"는 지적엔 "저는 '반문'이란 표현보단 '반민주당'이라고 하는 게 맞다고 본다"면서 "(스스로 빛을 내는) 발광체냐, 반사체냐는 얘기에 별로 관심이 없다. 어쨌든 빛과 열을 발해서 생명체가 자라나고 대지가 기운을 받는다면 큰 차이가 있겠나"라고 답했다.

특히 "다른 후보(이재명)가 나와서 문재인 대통령과 선을 긋는다고 해도 다시 집권하기 위한 전술일 뿐"이라며 "동아리 정치라고 할까. 이권 카르텔이라는 게 그런 거다"고 주장했다.

정치보복을 않겠다는 자신의 선언은 '현 정권의 적폐'를 그냥 넘기겠단 뜻이 아니라고도 말했다. 윤 후보는 "정치보복은 대상자를 미리 표적해 사정하는 공작이다"라면서 "수사나 재판 같은 사법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시스템에 의해서 처리되는 건 정치보복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종부세 전면 재검토 입장도 재차 피력했다. 그는 "11억 원 이상 집을 갖고 있어서 종부세를 맞게 됐는데 그 집을 상당부분 대출을 끼고 샀다고 생각해 봐라"면서 "종부세 대상자가 전 국민의 2%라고 하지만 수도권 가구를 기준으로 하면 10%가 넘는다. 순자산이 아니라 부채가 많은 집을 보유한 사람에겐 그 세금(종부세)은 그야말로 고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아마추어식으로 생각해선 억울한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며 "세밀하게 보고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윤석열, #공정, #종부세, #지지율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