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캐나다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별일'들, 한국에 의미있는 캐나다 소식을 전합니다. [편집자말]
2021년 6월 27일 캐나다 토론토의 백신 접종 장소에 들어가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 토론토시는 일요일 하루 동안 대규모 백신 접종을 실시해 400명 보건의료자들이 약 25000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2021년 6월 27일 캐나다 토론토의 백신 접종 장소에 들어가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 토론토시는 일요일 하루 동안 대규모 백신 접종을 실시해 400명 보건의료자들이 약 25000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 연합뉴스/신화사

관련사진보기

  
코로나 팬데믹이 선언된 지 20개월이 다 돼 간다. 그동안 사람들은 국경 봉쇄, 모임 인원 제한, 온라인 수업, 그리고 비필수업종 사업체들은 모두 문을 닫는 락다운 등 생경하고 두려운 세상에 적응해야 했다.

이곳 캐나다의 상황이 가장 심각했을 때는 락다운과 함께 '외출 금지령'까지 내려졌었다. 한 지붕 아래 사는 가족 외에는 누구도 만날 수 없었고 외출이라고는 식료품 구입과 병원 방문, 가벼운 산책만이 허락됐었다. 일부지만 락다운과 마스크 착용, 백신 여권 등의 규제에 반대해 자유와 인권을 외치는 시위도 줄곧 이어져왔다.

이렇듯 '발칵' 뒤집힌 세상에서 강화됐다가 완화되고 다시 강화되기를 반복해오던 방역규제가 지난 여름을 기점으로 상당부분 완화됐다. '재개'한다는 의미의 '리오프닝(Reopening)'이 단계별로 진행돼오다가 7월 즈음부터는 완전한 규제 해제 직전 단계인 '리오프닝 3단계'에 진입한 주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이제 온타리오, 브리티쉬 콜롬비아, 퀘백 등 캐나다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주들이 완전한 리오프닝, 한국식으로 말하자면 '위드코로나'를 향한 첫발을 뗐다.

성급했던 위드코로나 사례들 

물론, 성급한 위드코로나 시도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선례는 이미 여러 차례 봐온 터다. 캐나다와 국경을 마주댄 미국이 그렇고 영국과 프랑스, 이스라엘 등이 그렇다. 멀리 갈 것도 없다. 지난 여름 많은 이들의 우려 속에 성급히 그리고 일시에 '위드 코로나'의 희망을 실현하려 했던 캐나다 알버타주는 몇 달 후 그 대가를 혹독히 치른 뒤 다시금 규제를 도입해야 했다(관련 기사: '성급한 위드코로나의 재앙' 보여준 캐나다 앨버타주).

알버타주의 처참한 실패를 거울 삼아 다른 주들은 보다 점진적이고 조심스러운 리오프닝(재개), 위드코로나로의 진행을 이제 막 시작했다.
  
캐나다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온타리오주는 앞으로 6개월에 걸쳐 서서히 단계별로 남아 있는 방역조치들을 해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첫 단계로 10월 25일부터는 식당, 바, 체육관, 실내 이벤트 공간 등 현재 '백신접종 증명서'가 요구되는 대부분 장소들의 수용인원 제한이 없어졌다.

미용실, 박물관, 동물원, 실내 박람회나 페스티벌 등도 백신 증명서를 요구한다는 전제 하에 수용인원과 거리두기 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오는 11월 15일부터는 고위험 시설로 분류되는 나이트클럽이나 사우나 같은 곳의 인원제한도 풀린다.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큰 크리스마스 연휴 및 겨울방학 시즌이 끝난 뒤에도 우려스러운 동향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1월 17일부터는 백신접종 증명서 요구도 차츰 해제해 2월 7일부터는 고위험 시설에 대해서도 이를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캐나다 정부가 마지막 디데이로 잡고 있는 날짜는 내년 3월 28일이다. 그때가 되면 실내 마스크 착용을 포함해 남은 규제 조치들이 다 해제될 예정이다.

규제 전면 해제 디데이, 2022년 3월 28일  
     
코로나 19 백신 주사(자료사진). 4월 23일 서울 용산구 용산아트홀 백신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준비한 주사기들이 놓여있는 모습.
 코로나 19 백신 주사(자료사진). 4월 23일 서울 용산구 용산아트홀 백신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준비한 주사기들이 놓여있는 모습.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 모든 계획의 시행은 주요 공중의료 지표들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와 추적관찰에 따른다는 전제가 붙음은 물론이다. 안전한 리오프닝을 위해 새로운 코로나 변이 발생 여부, 입원환자 증가율, 집중치료실 수용률, 감염 급증 같은 추세를 지속적으로 살피며 계획을 진행해나간다는 뜻이다.

리오프닝 진행 중에 온타리오주 내 각 지역의 사정과 상황에 근거해 수용인원 제한이나 거리두기 재도입, 사적 모임 인원 축소, 백신접종 증명이 요구되는 장소 추가와 같은 소규모 지역별 대응이 이뤄질 수도 있다. 또한 의료체계의 수용한도가 위기에 처한다거나 백신에 저항력을 지닌 코로나 변이가 발견되는 등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 주 차원의 광범위한 방역조치가 다시 시행될 수 있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와 퀘벡주 역시 최근 비슷한 리오프닝 방침을 내놨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는 지난 10월 25일부터 각종 스포츠 이벤트, 극장, 콘서트, 결혼식, 장례식 등의 인원 제한을 해제했다. 퀘벡주에서도 11월 1일부터 레스토랑, 바, 카지노 등의 수용인원 제한이 사라졌다. 두 주 모두 마스크 착용과 백신접종 증명 수칙은 여전히 유효하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도 일단 사업체 운영자들의 숨통은 트일 것이다.

현재 캐나다 '12세 이상 인구'의 1차 백신 접종률은 약 88.11%, 2차 백신 접종 완료율은 83.66% 정도다(10월 29일 기준, health-infobase.canada.ca 참조). 4차 유행의 강도도 꾸준히 수그러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백신접종 증명과 같은 방역 도구를 사용하면서 조심스럽고 점진적인 리오프닝을 진행해나갈 시기가 된 것일 수 있다.

이미 당겨진 '위드코로나' 활 시위

토론토 대학 수지 호타 박사의 말처럼 83.66%(12세 이상 인구의 2차 백신 접종 완료율), 88.11%(12세 이상 인구의 1차 백신 접종률)라는 숫자는 꽤 괜찮은 수치이기는 하다. 그러나 정확히 어떤 시점에 집단면역 효과가 나타날지, "그 마법의 숫자가 무엇일지는 누구도 정확히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우려 또한 여전하다. 수지 호타 박사가 "당국은 확진자수가 감소하기 시작하는지가 아닌 분명한 감소세가 지속되는지를 주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박사는 아직까지 백신접종 대상이 아니어서 감염 취약계층에 속하는 만 5세에서 11세 사이의 어린이들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현재 '화이자(Pfizer) 캐나다'는 해당 연령 어린이들에 대한 캐나다 보건당국의 접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리오프닝을 향해 나아가기 전 접종 승인이 날 때까지 몇 주간 더 기다리는 편이 나으리라는 의견이었지만, 이미 위드코로나의 활 시위는 당겨졌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오른쪽)가 3월 11일 오타와에서 코로나19 대책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오른쪽)가 3월 11일 오타와에서 코로나19 대책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오타와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맥길 대학의 감염병 전문가 돈 빈 박사도 코로나 상황을 모닥불에 비유하며 염려를 내비쳤다.

"모닥불에는 불길이 한창인 곳이 있는가 하면 불길이 꺼져가서 잔불만 남아 있는 곳도 있다. 잔불에서 발길을 돌려버리면 불길은 재점화될 수 있다. 너무 빠르게 리오프닝을 진행한다면 지역사회 감염의 증가 가능성을 불러일으키는 격이다."

토론토 대학의 전염병 전문가 안나 바너지 박사는 캐나다의 높은 접종률과 백신여권 제도를 바탕으로 한 완만한 리오프닝은 효과를 가져올 것이며, 거기에 학령기 어린이들의 접종까지 이뤄지면 더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안나 바너지 박사의 전망이 현실이 돼 내년 봄에는 위드코로나가 정착되기를 바라는 것이 모두의 한결같은 마음일 것이다.

태그:#캐나다, #코로나, #리오프닝, #위드코로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