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전 대통령인 고 노태우씨에 대한 국가장을 결정한 가운데, 초중고 교육을 책임진 시도교육감들이 장례위원을 잇달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오후 6시 현재,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가운데 서울 조희연, 인천 도성훈, 광주 장휘국, 울산 노옥희, 세종 최교진, 강원 민병희, 충북 김병우, 충남 김지철, 전북 김승환, 전남 장석웅, 제주 이석문 교육감 등 11명이 장례위원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시도 교육감들도 거부 대열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국가장의 경우 시도지사들은 물론 시도교육감들도 장례위원으로 참석해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교육감들이 집단으로 참여 거부 행동에 나선 것이다.

정부는 지난 27일 국가장을 결정한 뒤, 김부겸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장례위원회를 꾸리기 위해 장례위원 위촉에 나섰다. 앞서 국가장으로 치러졌던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위원은 모두 2222명이었다.

한 시도교육청 관계자는 "노태우씨는 5.18 광주학살 관련자인 동시에 89년 전교조 교사들을 대량 해직한 인물이었지만 생전에 제대로 된 사과도 하지 않고 용서도 받지 못한 인물"이라면서 "현 정부는 그에 대해 국가장을 결정했지만 교육을 책임진 교육감들이 이런 인사에 대해서까지 앞장서서 추모할 수는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태그:#노태우 국가장, #교육감 장례위원 거부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