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문구 관련 마스크 착용 논쟁으로 정회된 뒤 여당 의원들이 퇴장해 의석이 비어 있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문구 관련 마스크 착용 논쟁으로 정회된 뒤 여당 의원들이 퇴장해 의석이 비어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국정감사가 시작조차 못한 채 중지됐다.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쓰고 근조 리본을 가슴에 단 국민의힘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들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위원들간의 신경전 끝에 빚어진 결과였다. 

26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국정감사는 윤호중 위원장의 개회 선언에 이어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의 선서로 순조롭게 시작되는 듯했다. 

이때 김성환 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국정감사를 원활하게 치를 수 있도록 그(국민의힘 의원들의) 마스크와 리본을 제거하는 게 맞다고 보여진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위원장님께서 여야 간사간 협의를 거쳐서 원만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곧바로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이 "오늘 청와대를 소관위로 하는데,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목소리 그 어떤 것도 다 들어야 한다"면서 "이 대장동 사건은 지금 다들 보셨겠지만 부동산과 관련된 것이고, 국민의 초관심사 문제"라고 반박했다. 덧붙여 "그런데 지금 마지막 국감을 앞두고 이렇게 제거를 요구하는 여당 위원님의 요구는 좀 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간 발언이 한 차례씩 이어졌다.

국민의힘 근조 리본에 김병주 "오늘 해체되는 어떤 슬픈 일 있는가"
 
임이자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대장동 특검 수용' 문구가 적힌 마스크 착용 제한 요구에 반발하고 있다.
 임이자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대장동 특검 수용" 문구가 적힌 마스크 착용 제한 요구에 반발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충돌은 김병주 민주당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 때 발생했다. 김병주 의원은 "마스크를 쓰고 리본을 다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고, 그 개인의 자유는 상대방을 불편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여기는 국감장이다. 상갓집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금 달고 있는 건 근조 리본 아니냐? 근조 리본은 상갓집에서 달든가 큰 상을 당했을 때 다는데 저는 '오늘 국민의힘에 무슨 큰 상을 당했나, 지금 문상을 가야 되나' 이런 생각을 했다"면서 "아니면 국민의힘이 오늘 해체되는 어떤 슬픈 일이 있는가 이렇게 보여진다"라고 힐난했다.

또한 그는 "여기는 국감장인데 상갓집 분위기를 만드는 건 안 맞다"라며 "여기 운영위 위원님들은 다 점잖은 분들인데 저렇게 마스크에 이렇게 이상한 문구를 달고 이렇게 오는 것들을 한번 사진 찍어서 봐라, 얼마나 우스꽝스러운지, 아마 한 몇십 년 후에 손자들이 보면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가 이렇게 했나' 하고 되게 창피스럽게 생각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지적에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검은 리본이 국민의힘의 해체를 위한 상가냐 하는 말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대장동 게이트는 국민의 70%가 지금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그걸 무시하고 있고 그걸 또 깔아뭉개고 있는 민주당에 대한 조의를 표하는 바"라고 응수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마스크 착용 문제 없다고 하지만 국감 내내 이걸로 싸웠는데 다른 상임위에 없었다니 (다른 상임위가) 몇 번을 파행했다"고 반박했다. 

전주혜 "인터뷰 녹취 및 유튜브 영상 재생 불가라니... 못하는 이유 뭔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문구 관련 마스크 착용 논쟁으로 정회된 뒤 윤호중 위원장(윗줄왼쪽부터),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간사, 추경호 국민의힘 간사가 대화하고 있다. 앞쪽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국정감사가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문구 관련 마스크 착용 논쟁으로 정회된 뒤 윤호중 위원장(윗줄왼쪽부터),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간사, 추경호 국민의힘 간사가 대화하고 있다. 앞쪽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날 국감에서는 마스크와 근조 리본 논박 외에도 음성이 포함되지 않은 동영상 노출만 가능하다는 점에 대한 이의제기도 있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간사간의 협의가 된 걸로는 알고 있습니다마는 오늘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보도된 뉴스 영상, 음성이 포함되지 아니한 단순 음향만 시연이 되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인터뷰 녹취 또는 유튜브 영상 재생 불가라는 그러한 통보를 받았는데, 국감에서 이것을 못하는 이유가 뭐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윤호중 위원장은 "동영상 노출과 관련해서는 음향이 있는 경우에 사실상 위원회에 증인 채택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여야 간사간에 합의를 거치도록 하는 것은 지금까지 운영위원회의 관례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윤 위원장은 "국정을 논하는 자리에 정쟁을 끌어들인 것에 대해서는 위원장으로서 정말 마음 깊이 유감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여당 간사께서는 최소한 마스크에 구호가 써져 있는 마스크만이라도 벗어달라 이렇게 요청을 하고 있는데, 야당 간사께서는 그걸 수용을 안 하고 계시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 "회의 진행합시다" "말씀을 삼가세요" 등 고성이 오갔다. 이에 윤 위원장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양당 간사들께서 좀 더 논의를 해 주시고, 그 논의가 결론이 날 때까지 잠시 회의를 중지한다"면서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태그:#국정감사,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파행, #마스크 논란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