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년취업사관학교 영등포 캠퍼스의 SW 인재 교육 현장
 청년취업사관학교 영등포 캠퍼스의 SW 인재 교육 현장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매년 2000명의 4차산업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설립 계획을 26일 내놓았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AI, 핀테크 등 4차산업 분야의 실무 역량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캠퍼스 10곳을 개관한다고 발표했다.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정 마스터플랜인 '서울비전2030'에서 제시한 일자리 사다리 복원 정책을 구현한 것으로, 서울산업진흥원(SBA)가 운영을 대행한다.

서울시는 작년 10월 개관한 '서남권 기술특화캠퍼스'를 '영등포 캠퍼스'로 전환하고, 올해 12월 금천과 내년 7월 강남 등으로 숫자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영등포 캠퍼스는 상반기에 이미 201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하반기에는 총 337명이 15개 교육과정에 참여한다.

12월 개관 예정인 금천캠퍼스에서는 인문계 졸업생을 위한 '디지털 전환 교육과정'을 신설·운영할 예정으로, 기획, 마케팅, 인사 등 기존 직무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전환역량을 보유한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서비스 기획, 디지털마케팅, 경영관리, UX/UI 디자인 등 4개 분야를 운영한다. 교육대상은 인문계 졸업생을 비롯한 SW 분야 비전공자이며, 팀을 구성해 러닝코치와 함께 교육, 실습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동 캠퍼스 교육생은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 학습‧취업의지가 높은 청년구직자를 선발한다. 교육생 모집방법은 과정별 신청기한 내 SBA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 코딩 기초지식, 취업의지 등을 심사한다.

시는 청년취업 허브 역할을 할 '청년취업사관학교'의 취지와 목적을 효과적으로 표출하기 위한 브랜드 '새싹(SeSAC)'을 공개했다. '새싹(SeSAC)'은 시가 SW 혁신인재의 '싹'을 틔우고 성장시켜 'SW 개발자로 데뷔'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브랜드인 기존 '싹(SSAC·Seoul Software Academy Cluster)'을 리뉴얼한 것으로, 추가된 'e'는 서울(seoul), 첨단(high-tech), 고용(employment)을 의미한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청년취업사관학교를 2030년까지 서울 전역에 10개소를 조성하고, 서울시의 청년 일자리 사업과 창업시설 등 가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취‧창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태그:#청년취업사관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