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10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으로서 (관리) 책임이 있지 않습니까. 손준성 검사가 김웅 의원에 고발장 초안을 준 것이 확인되면 사과할 의사 있습니까?"(김준일 뉴스톱 대표)

"당시 총장으로서 제대로 살피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제가 국민께 사과할 수 있겠습니다."(윤석열 후보)


'고발 사주 의혹'을 받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사건 개입에 대해 부인하면서도 핵심 사안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사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참여하는 '국민 시그널 공개면접'에서 10일 면접관으로 나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손 검사가 김 의원에 고발장과 판결문을 넘긴 건 사실로 보인다. 그 자체가 왜곡됐을 가능성이 떠오르지 않는다. 휴대전화는 대검에 제출된 상태다. 후보자는 정치 공세로 몰아 빠져나가려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저는 전혀 모르는 일이다. 당시 미래통합당도 꽤 큰 정당 아닌가. 사주라는 건 기본적으로 높은 사람이 아랫사람에 하는 것"이라며 "검찰총장이 백여명의 큰 정당에 사주를 했다는 건 악의적인 공작 프레임"이라고 답했다. 

윤석열 "'손준성 보냄' 글꼴도 이상해... 변형 가능"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왼쪽)가 답변하고 있다. 면접관은 오른쪽부터 김준일 뉴스톱 대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박선영 동국대 교수.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왼쪽)가 답변하고 있다. 면접관은 오른쪽부터 김준일 뉴스톱 대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박선영 동국대 교수.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석열 당시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지난해 총선 직전인 4월 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갑 후보)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범여권 정치인 3명, 언론사 관계자 7명 등의 혐의를 담은 고발장을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전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손 검사에서 김 의원 측으로 무언가 간 것은 인정하나"라고 물었고, 윤 후보는 "아니다. 손 검사도 보낸 사실이 없다 하고, '손준성 보냄'이라는 글꼴도 이상하다. 그 자체도 얼마든지 변형 가능하다고 언론에서 나온 것을 봤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만약 후보가 당시 지시한 정황이나 증거가 나오면 (후보직) 사퇴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했지만, 윤 후보는 "(제가) 안 했는데 그걸 가정적으로 (질문하면) 답변 자체가 안 맞다"라며 즉답을 회피했다.  

이날 면접에선 윤 후보의 '주 120시간 노동', '부정식품' 발언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진 전 교수는 "기업주 반발로 우리 사회가 탄력근무제, 선택근무제를 도입했다. (사실상) 얼마든지 유연하게 할 수 있는데, 윤 후보가 갑자기 '주 120시간 노동해라'고 했다. 고용주와 노동자 간 계약은 절대 자유계약이 될 수 없다. (고용주가) 얘기하면 따를 수밖에 없는 구조를 알고 있나"라고 말했다. 

'주120시간 노동' 발언엔 "녹화하는지 몰랐다" 엉성 해명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이 면접 현장 화면에 중계되고 있다.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이 면접 현장 화면에 중계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윤 후보는 "충분히 알고 있다. 당시 매일경제 인터뷰 때 (나온 얘기인데) 저를 녹화하고 있는지 몰랐다. 편하게 얘기하면 정리해서 지면에 나가는 걸로 생각했다"며 "'주 120시간'이라고 하는 건, 스타트업 기업인 모임에 나갔더니 그 얘기하더라. 화이트칼라 전문직 얘기였다"고 엉성한 해명을 내놨다. 

진 전 교수는 "그런 경우 기업에서 파트타임이나 프리랜서를 고용해 해결할 문제다. 주 120시간이면 하루 17시간 일하라는 것 아닌가. 그렇지 않아도 IT업계에 과로사가 많다. 그런 인식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고, 윤 후보는 "실제 제 주변에도 벤처기업 하는 사람들이 (노동 규제 완화가) 필요할 때가 있다고 했다. 일반화한 얘기는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김 대표가 "후보가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할 자유'를 많이 얘기했다. 부정식품도..."라고 질문하는 도중 윤 후보는 "'불량식품'은 유해식품이다. 부정식품은 정부가 규제로 정한 아래에 있는 식품"이라며 "미 FDA(식품의약국) 규제 기준이 너무 과도하면 이를 맞추기 위해 중소기업들이 없어지고, 독과점이 생기고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이라고 급박하게 답변했다. 

김 대표가 "밀턴 프리드먼 책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고 하자, 윤 후보는 "프리드먼 얘기 중 부정식품이라는 말은 없다. 하지만 '식품의약국 규제가 과도하다' (그런 내용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황교안·윤석열·박진·안상수·하태경·원희룡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참여 중이다. 지난 9일에는 장성민·장기표·박찬주·최재형·유승민·홍준표 후보가 참여했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진중권, #대선, #고발장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