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당 소속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들의 각종 의혹들을 검증할 '공명선거추진단'을 띄운다. 당초 이준석 대표가 비슷한 성격의 기구를 설치하려고 했으나, 일부 캠프의 반발로 지연된 바 있다. 그러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계기로, 본격적인 검증과 네거티브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이다.

이준석 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이런 것(관련 의혹)들 통합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공명선거추진단을 출범, 운영하기로 의결했다"라며 "공명선거추진단장은 전체적인 사항을 관리할 수 있고, 언론과 소통이 편하고,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김재원 최고위원이 맡기로 했다"라고 알렸다. 전달된 고발장과 관련한 추가 정황들에 대해 질문이 이어졌지만, 이 대표는 "김재원 최고위원이 공명선거추진단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라고 공을 넘겼다.

공명선거추진단장에 임명된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웅 의원의 대응도 저희들이 불만이 없을 수가 없다"라며 "우리 당이 벌써 8월 말에 경선버스를 출발시킨다고 많이 했지 않느냐? 그런데 뭐 경선버스는 시동도 제대로 안 걸리고 뉴스버스만 온 천하를 돌아다니니 이게 도대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 입장에서는 명쾌하다.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사실관계를 그대로 공개하고 그에 따라서 유권자들의 판단을 받을 수밖에 없다"라며 "경선을 진행하면서 사실관계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우리는 최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그다음에 당이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는지 그게 판단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지금부터는 당이 사실관계 확인 작업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라는 이야기였다.

조수진 "부정한 목적으로 제보하고 신분 감추려고..."
 
국민의힘 조수진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조수진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날 이준석 대표는 해당 의혹의 제보자에 대해 "저희도 살펴보겠지만 아직까지 언론에 나온 사항 외에는 특별히 아는 게 없다"라며 "그 공익제보자로 지정되신 분이 누군지도 저는 정확히 파악 못하고 있다. 그런 부분은 저희도 언론 이상으로는 알지 못 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공개 회의 석상에서 당 지도부는 해당 '제보자'를 집중 공격했다. 여러 최고위원들이 입을 모아 제보자의 신뢰성을 지적한 것. 대검찰청에서 해당 제보자의 공익 신고를 받아준 것을 두고 검찰 측을 향한 비난도 이어졌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검찰총장'도, '사주'도 모두 사실이 아님이 하나씩 하나씩 확인되고 있다"라며 "정치공작이 성공한 것은 19년 전이다. 정치공작은 사라져야 하는 적폐이고, 국민의힘에는 공작의 DNA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건넨 인사에 대해 대검찰청이 전광석화 식으로 공익 신고자를 만든 것을 놓고 논란이 거세다"라며 "대검찰청은 어제 언론 제보자가 공익 신고자 요건을 갖췄다고 밝혔다. 신생 인터넷 매체 보도가 나온 지 엿새 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익 신고 요건을 따지는 데 통상 60일 가까이 걸린다는데, 대검 감찰부는 불과 며칠 만에 초특급으로 판단을 내린 것"이라며 "그러나, 공익 신고자 해당 여부와 보호조치에 대한 최종 결정 기관은 국민권익위원회"라고 지적했다. 조 최고위원은 "국민권익위는 '제보자로부터 신청이 들어온 게 없다'고 반박했다"라며 "대검 감찰부가 대체 무슨 권한으로 나섰는지도 의문"이라고 물음표를 던졌다.

또한 "신생 인터넷 매체 보도가 나오자마자 거의 동시에 여당의 본부중대와 2중대, 여당 대선 예비후보, 검찰까지 한꺼번에 벌떼처럼 달려든 것도 이상하고 수상하다"라며 "언론 제보자가 대검에 공익 신고자 접수를 했다는 시점 역시 이런 일들이 있고 난 이후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부정한 목적으로 제보한 이후 신분을 감추기 위해 공익 신고를 했는지도 자세히 살펴볼 대목"이라며 "이번 벼락치기 공익 신고자 만들기 사건이 더 이상하고 수상하게 다가오는 이유"로 추미애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전 법무부장관) 아들의 휴가 특혜 의혹 당시 제보자가 공익 신고자로 인정되는 데 68일이 걸렸던 점을 들었다.

정미경 "숨기려는 듯 벼락치기... 제보자, 왜 대검으로 갔나?"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정미경 최고위원 또한 "김웅 의원은 제보자 신변이 드러날 경우 특정 세력과 그 의도를 알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라며 "그래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대검은 제보자를 숨기려는 듯 벼락치기로 공익 신고자 요건을 충족한다고 확인까지 해줬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제보에서 공익 신고자로 인정까지 단 5일이 걸렸다. 진짜 신고한 날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나중에 혹시 밝혀지면 이틀이나 삼일일 수도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최고위원 역시 "대검찰청 수장인 감찰부장은 그 유명한 한동수"라며 "한동수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사퇴하는 와중에 '알 박기'하듯 영전한 사람이다. 물론 우리법연구회 출신"이라고 공격했다. "친여성향이 아주 강한,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물"이라며 "그가 감찰부장으로 있는 대검 감찰부가 이 사건을 수사한다고 하는데 공정하게 할까?"라고 비난했다.

그는 "검찰의 중립성에 대해서 민주당은 무슨 궤변으로 변명할 것인지 아주 기대가 된다"라며 "제보자가 권익위가 아닌 대검으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라고 질문했다. "권익위에서는 통상 조사하는데 60일이 걸리기 때문에, 김웅 의원이 어제(8일) 인터뷰 때 제보자 신분을 급히 밝힐 것을 알고 급히 인정받기 위해서 대검으로 간 거 아닐까?"라는 의혹 제기였다.

결국 정 최고위원은 현 정권과 검찰의 '사전교류'설을 제기하며 "지금 검찰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장악됐다고 볼 수 있다. 제가 볼 때 어차피 이 사건 수사해봤자 규명될 수 없다"라고까지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렇게 박범계 법무부장관, 김오수 검찰총장, 한동수 감찰부장이 소란스럽게 왜 수사한다고 그럴까?"라며 "바로 생태탕 때문이다. 생태탕이 필요하고 끓여야하니까"라고 자문자답했다.
  

제보자로 지목된 A씨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한편, 일각에서 해당 의혹의 제보자로 지목된 A씨는 전날(8일) 늦은 오후, 입장문을 내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A씨는 "개별적인 정당생활을 하지 않은 지 1년 반이 되어가서 다시 인사드린다"라며 "먼저 2020년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결과도 미흡했지만, 선거 과정 중에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한 것 자체만으로도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라고 밝혔다.

그는 "대다수의 내용들은 김웅 국회의원이 주도하는, 주변 기자들과 언론상 모욕을 포함한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라며 "김웅 국회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속적인 허위사실유포와 함께 보도되는 사건의 심각성, 자신들의 공적 신분과 의무조차 망각하고 매우 중차대한 대선에서 격이 떨어지는 수준의 망발을 일삼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 대선 경선도, 당에도 누가 되는 상황"이라며 "위와 관련하여 매우 강력한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외의 본 사건과 관련하여 어떠한 대응을 할 지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 내용에 관련하여 재차 발생하는 명예훼손 및 모욕 등은 모두 법적 처리를 하겠다"라고도 덧붙였다.  

태그:#이준석, #조수진, #정미경, #김재원, #고발사주의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