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지회가 6일 국가인권위 앞에서 '쿠팡노동자 휴대폰 반입금지 철회 서명운동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지회가 6일 국가인권위 앞에서 "쿠팡노동자 휴대폰 반입금지 철회 서명운동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김종훈

관련사진보기



"요즘은 학교에서도 휴대폰을 거둬가지 않는다."
"사무실 직원들은 업무시간에 사적인 전화를 다 하는데 현장직 직원들만 차별하는 건 부당한 일이다."
"관리자가 일용직과 계약직에게 막말과 욕설을 하는 것을 본다. 하지만 휴대폰이 없으니 어쩔 도리가 없다."


쿠팡물류센터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쿠팡 측의 휴대전화 반입금지 조치를 철회해달라는 서명을 하며 노조에 남긴 메시지의 일부다. 

6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아래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물류센터에서 일하는 노동자 736명의 서명이 담긴 '쿠팡의 휴대전화 반입 금지 조치 철회 요청서'를 인권위에 전달했다. 

쿠팡 노동자들은 물류센터에 들어가기 전에 휴대전화를 반드시 사물함에 보관해야 한다. 그래야만 검색대를 통과해 작업장에 들어갈 수 있다. 이로 인해 지난 6월 경기도 이천시 소재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최초 119 신고자보다 10분 더 빨리 화재를 발견한 한 노동자의 신고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날 노조는 "쿠팡은 화재가 발생해도 외부에 직접 신고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며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늘 위협받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쿠팡이 휴대폰 반입을 금지하는 이유는 겉으로는 '산업시설 설계 외부 유출' 우려 때문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열악한 노동현실을 가리고 싶어서 그런 것 아니냐"면서 "쿠팡 내에서 괴롭힘과 성폭력 문제가 발생해도 휴대폰이 없어 증거를 남기기 어렵다"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김한민 전국물류센터지부장도 "휴대전화 반입금지 문제는 기본적인 인권문제인데 쿠팡은 덕평센터 화재 이후에도 변함없이 휴대전화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며 "쿠팡은 과도한 노동자 통제전략으로 이윤만 추구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7월 5일부터 쿠팡물류센터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일방적인 휴대폰 반입 금지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6일 쿠팡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쿠팡 물류센터 근로자들은 개인 사물함에 개인 휴대전화를 보관하며 점심시간 등 휴게시간에 언제든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컨베이어벨트와 지게차 등이 돌아가는 작업공간과 근무 시간에 휴대전화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것은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쿠팡, #인권위, #쿠팡물류센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