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청주지법 형사항소2부(부장판사 오창섭)는 노태우 정권 시절 한국전쟁 북침설 교육사건에 연루돼 실형을 산 강성호(59, 청주 상당고) 교사의 재심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2일 청주지법 형사항소2부(부장판사 오창섭)는 노태우 정권 시절 한국전쟁 북침설 교육사건에 연루돼 실형을 산 강성호(59, 청주 상당고) 교사의 재심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일 오후 4시 15분]

"꿈인가, 생시인가. 불과 몇 시간 전만 해도 교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었다. 그런데 대공과 조사실이라니… 강성호씨는 믿을 수 없었다. 손목에는 수갑이 채워져 있었다. 매끄러운 수갑 표면이 피부에 닿을 때마다 차가움을 느꼈다. 생시였다."
- 2019년 6월 23일 <충북인뉴스>가 보도한 '교사에서 간첩으로, 뒤집혀버린 인생' 기사 첫 문장


2019년 6월 23일, <충북인뉴스>는 '교사에서 간첩으로, 뒤집혀버린 인생'이란 기사를 내보냈다.

32년 전인 1989년 노태우 정권 시절 '한국전쟁 북침설 교육사건'에 연루돼 실형을 산 강성호(59·청주 상당고) 교사에 대한 이야기였다.

강성호 교사는 이미 잊힌 사람이었다. 북침설 교육도 잊힌 사건이었다. 그는 1989년 국가보안법 제 7조 찬양·고무죄로 발령 두 달 만에 해직됐다.

<충북인뉴스>는 다시 강성호를 소환했다. 언론에서 사라진 지 30년 만이었다. 강성호 교사의 기억을 뒤따라가 봤다. 사건기록과 사람들을 따라가자 보이지 않던 실체들이 안개 걷히듯 보이기 시작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2019년 11월 강성호 교사의 긴 여행이 시작됐다. 그가 청구한 '국가보안법위반사건' 재심 청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재심 재판은 2020년 1월 30일 시작됐다. 그리고 2021년 9월 2일 그의 여행이 마무리됐다.

2일 청주지법 형사항소2부(부장판사 오창섭)는 노태우 정권 시절 '한국전쟁 북침설 교육사건'에 연루돼 실형을 산 강성호(59·청주 상당고) 교사의 재심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이로써 강성호 교사와 함께한 <충북인뉴스>의 탐사 보도도 함께 마무리됐다.

그러나 재판 30분 전 강성호 교사는 <충북인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무죄 선고가 난들 이것을 기뻐할 일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라고 담담히 말했다.

무죄 판결이 났지만, 기자도 강성호 교사에게 축하의 말을 건네기엔 송구스럽다. 다만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란 말을 건넨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강성호, #북침설교사, #국가보안법, #재심사건, #충북인뉴스
댓글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