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재형 대선예비후보 캠프 김종혁 언론미디어본부장이 13일 최재형 캠프 사무실에서 '최재형 예비후보 일가 친일 주장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재형 대선예비후보 캠프 김종혁 언론미디어본부장이 13일 최재형 캠프 사무실에서 "최재형 예비후보 일가 친일 주장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최재형 캠프 제공

관련사진보기

  "여러분, 헌금 낼 때 뭐라고 내나? '나는 죽어도 내기 싫은데 억지로 낸다' 이렇게 내나?"
 

최재형 대선 예비후보(전 감사원장) 측이 최 예비후보의 조부와 증조부가 과거 친일 행적을 보였다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김종혁 '열린캠프' 언론미디어본부장은 13일 오후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캠프 사무실에서 "일부 언론과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족문제연구소 등이 제기한 친일 의혹이 얼마나 과장된 것인가 말하려고 한다"라며 마이크를 잡았다.

김종혁 본부장은 이날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는데, 특히 최 예비후보의 할아버지인 고 최병규씨가 일제 강점기 당시 '국방 헌금'을 납부한 것과 관련해 "맞다"라고 인정하면서도 "<오마이뉴스> 등은 '아버지가 회갑 비용을 절약해서 성금을 냈다'라고 나온 것을 친일의 근거라고 주장한다"라고 짚었다. 이어 김 본부장은 "당시 일제에 살았던 사람들은 생존하기 위해서라도, 억지로 내면서라도 그렇게 포장할 수 밖에 없었다. 그게 상식적인 이야기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그걸 갖고 그렇게 신문에 났으니 친일파다? 이것이 과연 논리적인 해석이라고, 분석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당시 일제는 전쟁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한반도에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을 압박해서 헌금하도록 했다"라며 "협조하지 않으면 무자비한 보복이 들어왔을 것"이라는 논리였다.

"면장 오래 했다는 이유로 친일? 국세조사기념장, 받은 사람만 수만 명"
 
조부와 증조부가 친일 행적 의혹을 받고 있는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이 13일 반박 기자회견을 열였다. 사진은 최 예비후보가 같은 날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위치한 캠프 기자실에서 경제분야 정책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조부와 증조부가 친일 행적 의혹을 받고 있는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이 13일 반박 기자회견을 열였다. 사진은 최 예비후보가 같은 날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위치한 캠프 기자실에서 경제분야 정책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종혁 본부장은 "최 예비후보의 증조부는 일제시대 18년 간 면장을 지냈다"라며 "일제시대에 면장을 오래 했다는 이유만으로 친일 의혹을 덮어씌우려는 게 정당한가?"라고 반박했다. "그런 논리라면 일제시대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인가?"라며 문 대통령을 다시 언급했다.

이어 "최 후보의 증조부는 일본의 국세조사기념장을 받았다"라며 "'친일의 증거다' 이렇게 보도가 됐는데, 국세사업은 인구조사이다. 일본이 1930년부터 시작한 인구조사"라고 강조했다. "일제는 인구조사를 끝낸 뒤 수많은 면장들에게 기념장을 줬다. 이것은 훈장이 아니다"라며 "그 기념장을 받은 사람만 수만 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기념장 받았던 면장들과 지역유지들이 다 친일파였나?"라는 반발이었다.

그는 "이 주화는, 수만 원에서 20만~30만 원 정도에 거래가 된다"라며 "100년 가까이 된 주화인데 왜 이렇게 싸겠나? 수많은 사람에게 뿌려졌던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것을 받았다고 친일파? 이해할 수 있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김 본부장은 "또 언론과 민주당에서는 '조부와 증조부가 만주에서 살 때 친일신문인 <만선일보>에 이들의 이름이 간간히 등장한다. 그러니 이들이 친일파 아니냐'고 한다"라며 "최 후보의 조부와 증조부는 당시 교육수준이 꽤 높았고, 만주지역 해림의 부촌장 역할도 맡았다. 당연히 행정단위에서 그 분들의 이름이 등장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인 친일 행위의 내용이 없다"라며 "그런데 단지 <만선일보>에 등장했다는 이유만으로 친일했다고 추론하는 게 정당한지 묻고 싶다"라고 물음표를 던졌다. 이어 "최 후보의 조부가 해림가에서 조선인 거류민 대표자격으로 부촌장을 맡은 건 친일파라서가 아니고 평균적으로 볼 때 꽤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던 사람라서 대표가 된 것"이라며 "그러면 만주지역 살았던 조선인 부촌장 등은 모두 친일파인가? 그렇게 몰아가도 되나?"라고 이야기했다.

"일개 시민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 왜 동맹휴학이 독립운동 아니라 하는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최재형 대선 캠프가 마련된 대하빌딩 앞에서 '가짜 독립유공자 친일행적 최재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최재형 대선 캠프가 마련된 대하빌딩 앞에서 "가짜 독립유공자 친일행적 최재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조부의 독립운동 이력과 관련한 지적에도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김종혁 본부장은 고 최병규씨가 춘천고보의 동맹휴학을 주도했던 점을 언급하며 "최병규는 학교에서 퇴학당한 뒤 3년 동안 일본 경찰의 감시를 받았다"라고 강조했다. "총을 들고 만주에 나가서 싸우지 않으면 그건 독립운동이 아닌가?"라며 "1929년 광주학생의거에 앞서서 처음으로 벌어졌던 이 동맹휴학에 대해 왜 독립운동이 아니라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독립운동이다, 아니다'를 평가하느냐"라며 "일개 시민단체에 불과한 민족문제연구소가 아니라고 하면 독립운동이 아닌 건가? 100년 전 있었던 일에 대해 민족문제연구소는 무엇을 근거로 그렇게 판단하는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춘천고보 맹휴사건도 엄연한 독립운동이었다는 주장이다.

이어 "조부와 증조부는 해방 이후 고향에 돌아왔다"라며 "당시 지주계급이었다. 그러나 그동안 독립운동을 했던, 항일투쟁을 했던 경력을 인정받아서 공산주의 치하에서도 토지가 몰수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 후보 조부의 외가쪽 친척인 박씨일가가 있다. 박씨일가는 일본경찰과 충돌해 사살당한 경우도 있고, 여러 명이 옥고를 치렀다"라며 "최 후보의 조부 최병규는 자서전에 이런 사실을 언급하면서 왜 자신이 일본을 미워하게 됐는지 서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일제에 저항해 양심적으로 살아왔던 것을 자랑스러워 한 누군가에게, 독립운동 한 증거를 대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우습기 짝이 없는 일 아닌가?"라며 "100년 전에 벌어졌던 일에 대해 '증거가 없으니 당신 친일파'라고 할 수 있느냐?"라고 되물었다.

"최 후보의 조부와 증조부가 친일파라면, 문재인 대통령 부친도 친일파"

김종혁 본부장은 "이건 저희도 몰랐던 일인데 <오마이뉴스>에서 '과거에 쓴 자서전을 공개하라'라고 했다"라며 "그 얘기를 듣고 부랴부랴 찾아봤다. 1987년 출간한 자서전이 큰 아버지집에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절판이 돼 구할 수 없을 건데, 기본적으로 유교집안에서 자란 자신이 어떻게 기독교를 받아들이게 됐는지 사상적 편력을 말하면서, 동시에 일제시대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기록이 있다"라며 "'북간도 왕래와 평강 선비'란 소제목으로 '왜 나는 일본에 대해 적개심 갖게 됐는가' 면장을 했다는, 그래서 친일파라는 그 부친이 '장독대에 숨겨놓은 <대한신문> <독립신문>을 어떻게 읽게 됐는가' 그리고 자신이 '왜 동맹휴학을 하게 됐는가' 자세히 적혀 있다"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또한 "이 책을 읽다보면 일제시대에 어떻게 해서든 협력하는 척이라도 하면서, 생존하기 위해서 그럴 수밖에 없었던 조선민중의 애환도 자세히 적혀 있다"라고 덧붙였다.

김 본부장은 "최재형 후보는 이미 여러차례, 아무리 대선 경쟁이 치열하더라도 조상까지 끌어들여선 안 된다고 말해왔다"라며 "문재인 대통령 부친을 언급한 것도 최 후보의 조부와 증조부가 친일파라면, 문재인 대통령 부친도 친일파라고 되물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후보가 아니라 캠프 명의였는데도 집단공격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아무리 정치가 바닥을 기어도 이런 일은 사라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은 그동안 자신들을 반대한 국민을 토착왜구로 몰아붙이면서 국민 분열을 만들었다"라며 "이제 정말 중단돼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이후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때도 "<오마이뉴스>가 요구한 대로 몇십 년 된 책을 찾아냈는데, 후보의 할아버지가 아버지와 어떻게 이주하게 됐고 독립운동을 하게 됐고 춘천고보에서 동맹휴학하다 제적당했는지 다 들어가 있다"라며 "그러니까 저희는, 그 자식들이 아버지와 할아버지로부터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살아왔다는 이야기를 할 뿐이지, 우리가 무슨 독립유공자 상을 달라고 포상해달라고 한 건 아니잖느냐?"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그런데 그런 식의 공격이 들어오니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파가 아니냐'라고 되물었을 뿐인데, 그 이후 들어오는 공격을 보면서 우리 정치 현실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단독 검증] 최재형의 할아버지 '최병규'는 진짜 독립유공자일까? http://omn.kr/1uoci
[반론] 최재형 후보 측 "조부가 독립유공자라 한 적 없다" http://omn.kr/1ur1v
[재반론] '독립유공자' 조부는 착오? 최재형 후보님, 이 기사는 뭡니까 http://omn.kr/1ur4c
[검증] 최재형 조부 생전에는 '만주독립운동' 언급 없었다 http://omn.kr/1ut22

태그:#최재형, #예비후보, #김종혁, #국방헌금, #친일
댓글5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