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전에서 충격의 패배를 당한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이 한층 향상된 경기력을 선보이며 루마니아에 완승을 거뒀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25일 오후 8시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루마니아를 4-0으로 제압했다.
 
이로써 한국은 1승 1패(승점 3, 골득실 +3)를 기록하며 루마니아, 뉴질랜드, 온두라스와 승점 동률을 이뤘지만 골득실에서 앞선 조 1위로 올라섰다.
 
빠른 속도로 경기 지배한 한국
 
[올림픽] 가자! 올림픽 메달로 25일 오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2차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 후반전에 추가골을 넣은 이동경(10)이 동료들과 함께 기뻐하고 있다.

▲ [올림픽] 가자! 올림픽 메달로 25일 오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2차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 후반전에 추가골을 넣은 이동경(10)이 동료들과 함께 기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날 한국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황의조가 원톱에 포진하고, 엄원상-이강인-이동준이 2선에서 지원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원두재-정승원, 포백 라인은 강윤성-박지수-정태욱-설영우, 골키퍼 장갑은 송범근이 꼈다.
 
한국은 전방 압박과 빠른 다이렉트 전환 패스로 주도권을 쥐어나갔다. 초반에는 세트피스에서 날카로움을 보였다. 전반 10분 이동경이 올린 코너킥을 이동준이 백헤더로 돌려놨고, 문전에서 황의조가 왼발 논스톱 슛으로 연결했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전반 23분에도 이동경의 발에서부터 정태욱의 헤더로 연결되는 장면을 만들었다.
 
한국의 역동적인 움직임과 활동량은 루마니아를 괴롭히기에 충분했다. 전반 27분 하프라인에서 압박에 이은 빠른 측면으로의 전환이 결국 선제골로 이어질 수 있었다. 정승원의 패스를 받은 이동준이 오른쪽에서 낮고 빠른 크로스를 띄었다. 수비수 마린이 걷어내기 위해 발을 뻗었지만 자책골로 기록됐다.
 
루마니아 퇴장으로 수적 우세... 공격 축구로 시원한 대승
 
한국은 전반 33분 한 차례 위기를 모면했다. 송범근 골키퍼가 백패스를 잡으면서 루마니아에게 간접 프리킥을 내줬다. 하지만 치오바누의 슈팅을 송범근 골키퍼가 재빨리 나오며 선방했다.
 
한국의 압박 강도는 줄어들지 않았다. 루마니아의 패스 경로를 완벽하게 틀어막으면서 허리를 장악했다. 특히 2선 좌우 윙어 엄원상과 이동준이 적극적인 수비 가담으로 루마니아의 윙백들을 제어한 것이 주효했다.
 
한국은 1골에 만족하지 않고 득점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했다. 전반 36분 정승원이 오픈된 중앙 공간에서 중거리 슈팅을 날렸지만 골키퍼가 손을 뻗어 쳐냈다. 전반 39분에도 원두재의 터닝슛은 골문 왼쪽으로 빗나갔다. 전반 43분 정승원의 1차 차단으로 시작된 역습 상황에서 이동경이 황의조와 원투 패스에 이은 슈팅을 날렸으나 골문 오른편으로 벗어났다.
 
경기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분수령은 전반 46분에 찾아왔다. 강윤성이 인터셉트 이후 달려나가는 과정에서 게오르게가 고의적인 가격을 가해 퇴장을 당했다.
 
김학범 감독은 후반 시작하자마자 정승원 대신 권창훈을 교체 투입했다. 수적인 우세의 한국은 후반에도 라인을 높게 형성하며 루마니아를 한껏 몰아쳤다.
 
후반 5분 권창훈, 이동경을 거쳐 배후 라인을 파고든 황의조의 슈팅이 골키퍼에게 막혔다. 후반 12분 이동경의 중거리 슈팅은 골문 위로 떠올랐다.
 
한국은 승부의 쐐기를 박는 추가골을 작렬했다. 후반 14분 박스 바깥 아크 정면에서 이동경이 시도한 슈팅이 루마니아 미드필더 몸에 맞으며 굴절된 뒤 엄원상의 몸을 스치고 골문으로 빨려들어갔다.
 
이후에도 추가골 사냥에 나섰다. 후반 17분 오른쪽 공간을 빠르게 파고든 이동준이 결정적 기회를 맞았지만 미끄러지며 정확한 슈팅으로 가져가지 못했다. 후반 24분 권창훈이 니어 포스트로 띄운 프리킥을 황의조가 머리로 돌려놨지만 옆그물을 때렸다.
 
김학범 감독은 이강인, 김진규를 교체 투입하며 체력 안배에 힘썼다. 후반 37분에는 설영우의 전진 압박으로 상대의 공을 가로채며 페널티킥을 유도했다. 후반 39분 키커로 나선 이강인이 성공시켜 점수차를 벌렸다. 후반 45분에는 박지수의 롱패스, 왼쪽에서 강윤성의 패스를 받은 이강인이 왼발 인사이드 슛으로 마침표를 찍었다.
 
1차전 패배 극복한 김학범호, 반전의 기틀 마련
 
[올림픽] 황의조 ‘자책골 나왔어’ 25일 오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2차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 한국 황의조가 루마니아 마린의 자책골에 기뻐하고 있다

▲ [올림픽] 황의조 ‘자책골 나왔어’ 25일 오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2차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 한국 황의조가 루마니아 마린의 자책골에 기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역대 올림픽 가운데 최상의 조라는 평가 속에 김학범호를 향한 시선은 자연스럽게 메달권 입성으로 모아졌다. 그러나 한국은 약체로 평가받는 뉴질랜드와의 1차전에서 90분 동안 주도하는 경기를 펼치고도 수비 불안과 골 결정력 부족을 노출하며, 0-1 패배를 당했다.
 
무난한 8강 진출을 자신했던 한국으로선 또 다시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루마니아, 온두라스를 모두 잡아야 하는 부담감에 놓였다. 
 
김학범 감독은 지난 1차전과 비교해 무려 5명을 바꾼 라인업을 가동했다. 설영우, 박지수, 정승원, 이동경, 이동준이 첫 선발 출장 기회를 잡았다.
 
결과적으로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보지 않은 A대표팀 출신의 권창훈, 이강인을 벤치로 내린 김학범 감독의 과감한 승부수가 통했다.
 
이에 반해 김학범 감독의 전술을 잘 이해하고 있는 이동경과 이동준의 가세로 팀 조직력의 완성도는 매우 높았다. 1차전에서 문제를 드러낸 잦은 백패스와 횡패스의 비율을 줄이고, 전진 패스를 늘리면서 경기 속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또, 높은 강도의 전방 압박도 어우러지면서 경기 내내 지배하는 흐름을 가져갈 수 있었다. 이러한 형태의 전술 변화는 전반 27분 정승원, 이동준을 거쳐 상대의 자책골을 만드는 결과로 이어졌다. 전반 추가시간에도 전방 압박과 적극적인 응수로 게오르게의 퇴장을 유도했다.
 
후반 들어 김학범 감독은 한 골에 만족하지 않고, 오히려 공격지향적인 권창훈을 투입하며 추가 득점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10명의 루마니아를 상대로 공격적인 전술을 운용한 전략도 적중했다. 후반에만 3골을 몰아치며 4골차의 대승과 동시에 조1위라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B조에서 가장 강팀으로 평가받은 루마니아전 승리로 한국은 첫 경기 부진을 떨쳐내고 반전의 기회를 마련했다. 오는 28일 온두라스와 B조 최종전에서 8강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2차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 일본 이바라키 - 2021년 7월 25일)
한국 4 - 마린(OG) 27' 엄원상 59' 이강인(PK) 84' 이강인 90'
루마니아 0


선수명단
한국 4-2-3-1 : 송범근 - 설영우, 정태욱, 박지수, 강윤성 - 정승원(46'권창훈), 원두재 - 이동준(65'송민규), 이동경(78'김진규), 엄원상(90'김재우) - 황의조(79'이강인)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김학범호 도쿄올림픽 이강인 한국 이동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