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22 18:27최종 업데이트 21.07.22 18:27
  • 본문듣기
전 세계가 가짜뉴스와 프로보커터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종 사회 이슈부터 정치담론에 이르기까지, 왜곡과 소란을 일으키며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맹위를 떨친 가짜뉴스와 프로보커터들의 활동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각 나라의 고민과 대안을 소개합니다. 이와 함께 이 현상을 역사적으로 톺아봅니다.[편집자말]

독일의 유명한 홀로코스트 부정론자 니콜라이 네얼링 ⓒ 니콜라이 네얼링 유튜브 캡쳐

 
독일 극우주의자이자 반유대주의 비디오 블로거 니콜라이 네얼링. 초등학교 교사였던 그는 독일에서 유명한 '선동가' 중 하나로 꼽힌다.

교사로 재직 중이던 2017년 9월 '국민교사'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반유대주의와 음모론 관련 영상을 올렸다. 홀로코스트는 완전한 거짓 역사라고 주장하며 유명한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나 나치를 추종하는 소위 '제국시민'들과 인터뷰를 했다.   

'국민교사'의 선동

독일에서 나치 범죄를 부정하면 '국민선동죄'로 형사처벌을 받는다. 오랜 교육과 시스템으로 굳어진 '상식'으로 극우 정당들도 쉽게 입 밖으로 드러내지 못한다. 네얼링은 결국 2018년 5월 교사직에서 해고됐다. 베를린 노동법원도 해고가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법원은 "인터넷에서 법치국가의 명예를 훼손하고 범죄자들에게 발언하도록 하는 교사는 베를린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해고된 이후에는 본격 유튜버로 나섰지만 이듬해 4월 유튜브 채널까지 삭제됐다. 그가 전하는 내용이 명백한 불법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극우 비디오 블로거들이 모이는 플랫폼과 개별 홈페이지를 개설해 활동한다. 

대중적인 채널을 잃은 후 그는 더 과감해졌다. '관종력'이 강화됐다. 그는 2019년 12월 다카우 수용소를 찾아가 견학 온 학생들 앞에서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발언을 하고는 학생들이 나온 영상을 올렸다. 이 일로 그는 1만 800유로 벌금형을 선고받고, 항소심에서는 6000유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이 외에도 국민선동죄로 여러 차례 기소됐다.

채널 삭제나 형사처벌이 다가 아니다. 후원금을 받는 계좌 또한 계속해서 차단됐다. 그는 독일 계좌 19개와 폴란드·영국·리투아니아·체코·러시아 계좌, 페이팔까지 정지됐다고 밝혔다. 대신 비트코인이나 현금으로 후원금을 요청한다. '굿즈숍'을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벌금형이 줄줄이 확정되고 나면 그는 더 열심히 후원금을 모아야 할 것이고, 그의 관종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니콜라이 네얼링이 운영하는 개인 홈페이지. 나치 시대에 주로 쓰이던 폰트가 눈에 띈다. ⓒ '국민교사' 홈페이지 캡쳐

 
새로운 무대 '코로나' 

법적 조치로 공개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던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다시 바빠졌다. 코로나 음모론자들과 방역 정책 비판자들, 극우파와 극좌파, 소위 '제국시민'들까지 뒤섞여 진실과 팩트의 대혼동이 일어난 것. '홀로코스트 부정론자(Holocaust-Leugner)'와 '코로나 부정론자(Corona-Leugner)'가 교묘히 섞였다.

이들은 정부 정책에 대한 비난과 '사이다' 발언으로 시선을 끈다. 누가 들어도 허황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무대에서 발언했던 사람이 알고 보니 범법자였던 경우가 많다.

네얼링도 이 흐름을 놓치지 않았다. 그는 2020년 3월 '코로나 콘토 홀로코스트(Corona Conto Holocaust, 코로나, (후원)계좌, 홀로코스트)'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정부의 방역정책은 성가신 시민들을 치워버리기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코로나 정책 반대 시위에도 빠지지 않고 참석한다.

이후 미디어 보도가 이어지자 집회 주최 측은 그와 "관련이 없다"며 멀리하기 시작했다. 범법자를 개입시킨다는 것의 위험성을 깨달은 거다. 물론 네얼링은 포기하지 않는다. 누가 초대하지 않아도 시위에 '기자'로 참석해 영상을 찍고, 참여자를 인터뷰한다. 

핍박 받을수록 영웅화

제재당하고 처벌받을수록 네얼링은 자신을 '진실과 맞서 싸우는 투쟁가'로 여긴다. 그는 "내가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2018년 5월 이후 월급을 받지 않지만 실업급여를 신청할 필요가 없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후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내가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교사'로서의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며 "계좌 차단, 형사처벌, 반달리즘과 같이 반대파와 투쟁하면서도 우리 국민들의 평안과 이 땅의 모든 국민들을 위해 선하고, 진실 되고, 좋은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은 나의 결정이자 의무"라고 쓰고 있다. 

최근에는 노선을 조금 바꿨다. '독일 문화의 수호자'다. 독일 문화와 독일 민족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아랍 출신 유튜버와 협업한다. 상당히 전략적인 방법인데, 나치는 보통 '외국인 혐오'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적어도 외국인 혐오주의자는 아닐 것'이라는 믿음을 주면서 범죄 전력을 희석하고 판단을 흐리게 만든다. 
  

니콜라이 네얼링을 다룬 독일 공영방송 미디어 플랫폼 Funk ⓒ Funk

  

네얼링에 관해 팩트체크 하는 독일 공영방송 콘텐츠 ⓒ Funk

  
독일의 음모론 대처법, 공개하고 토론하기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사건이 생기면 음모론이 발생한다. 나치 범죄가 그랬고, 코로나가 그랬다. 음모론에는 사람들의 감각을 건드리는 요소가 하나씩은 있다. 홀로코스트가 '국뽕'이었다면, 코로나는 '자유'다. 음모론의 대상은 대개 권력층이다. '아래를 향한' 음모론은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음모론에 더욱 빠져들고, 음모론을 믿고 싶어 한다. 여기서 확실한 팩트는 음모론이 존재한다는 그 사실이다. 

음모론을 차단하는 건 불가능하다. 음모론을 접할 기회는 더 많아지고, 한 번 보고 나면 관련 정보에 계속 파묻힌다. 음모론을 접하고 이를 판단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미디어 교육 부문에서 음모론을 다루고 있는 독일연방정치교육원 ⓒ bpb

 
그나마 희망적인 부분은 독일에서 음모론에 관한 정보가 가장 잘 정리되어 있는 곳이 연방정치교육원(Bundeszentrale für politische bildung)이라는 점이다. 나치 이후의 독일 정치교육을 위해 1952년 세워진 정부기관으로 연방뿐 아니라 주마다 센터를 두고 있다.

연방정치교육원은 지난해 5월 음모론에 대한 그간의 콘텐츠를 모아 특별 기획 콘텐츠로 구성했다. 코로나 가짜뉴스가 난무하던 시기다. 정치교육원은 대표적인 음모론과 가짜뉴스를 소개하고, 배경을 분석하며, 팩트체크를 하고, 팩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성인은 물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자료도 만든다. 

이처럼 사회적 시스템으로 일차적인 정보를 거르고, 비판적 판단을 위한 시민교육이 이뤄진다. 동시에 관련 담론을 무시하지 않고 공론장에 드러낸다(물론 법적·사회적 합의가 완료된 홀로코스트 부정론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

독일의 극우주의자나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이 설 곳을 잃으면서 극우 플랫폼이 생겨나고, 네트워크는 더욱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더 어려워진다. 외면이 아닌 비판과 토론이 필요한 이유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프리미엄 이유진의 어떤 독일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