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상은 에너지 재충전을 위한 최상의 도구입니다.
 명상은 에너지 재충전을 위한 최상의 도구입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고된 하루를 마친 당신, 집에 돌아가서 무엇을 합니까? 보통 우리는 저녁이 되면 바쁜 직장이나 집안일로 완전히 녹초가 됩니다. 그래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건강 유지를 위해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려서 스포츠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이들은 친구들과 저녁 식사를 하면서 술도 한잔합니다. 너무 피곤하면 아무 생각 없이 집에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모든 활동도 일상에서 겪은 어려움으로부터 잠시 휴식을 갖게 해 주고, 우리의 마음도 잠시 쉴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활동에서 그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좌충우돌하다 보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다 풀리지 않고 계속 누적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명상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심하게 피로해서, 술 한잔하고 한숨 푹 자고 싶을 때, 더욱더 명상하기에 좋습니다. 그럴 땐 명상을 하다가 잠에 곯아떨어질 수 있지만 계속 수련하면 결국 술, 단 음식, 커피, 피로회복제의 도움 없이 에너지를 충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럼 그냥 한번 해보세요. 여러분 스스로 이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에너지가 고갈되었을 때 명상을 하면 기력을 재빨리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일과가 다 끝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 회의나 발표가 있다면 시작하기 5분 또는 10분 전 잠깐 마음을 단전에 모아서 고요하게 해 보세요. 집안 식구가 다 모이는 자리에 가야 해서 감정이 주체할 수 없이 날뛴다면, 잠깐 화장실이나 차에서 15분 정도 참선해보세요. 

직장에서도 가능하다면 의자에서 가부좌로 앉으세요. 다른 이들로부터 시선을 끌지 않고 할 수 있다면 해보세요. 다리를 풀고 있으면 항상 기운이 유출(유루, 有漏)되지만, 가부좌로 있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집중력과 기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밖으로 마음이 향해 있기 때문에, 가부좌로 앉기만 하여도 주의를 내면으로 가져올 수 있고, 머리를 재빨리 맑게 하고,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엔 다리 통증으로 직장에서 가부좌로 앉는 게 쉽지 않지만, 6개월 정도 계속 노력하면 기력과 생산력이 향상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와 같이 창조력이 필요한 직업이라면 명상이 매우 유용합니다. 명상으로 마음을 고요히 하면 '아하'의 순간을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때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명상의 효과가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또는 오후 5시에서 7시 사이입니다. 아침형 인간이라면 일어나자마자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해보십시오. 그렇게 하면 하루 종일 더욱더 활력이 있을 것입니다. 새벽 시간에 하기 어렵다면 저녁에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건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매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에 해보세요. 너무 바빠서 한 시간이 어렵다면 최대한 길게 해 보세요. 하루 한 시간 명상을 하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계속 수행하다 보면 아무리 바빠도 한 시간의 명상이 그만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침에 10분이라도 잠을 더 자야 하는데, 한 시간의 명상은 무리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참선 학생들이 잠을 줄이고 명상을 했을 때, 하루 일과 후 피로의 정도가 훨씬 적다고 말합니다.

처음에 적응되지 않아서 졸음이 더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능숙해지면 부족한 수면 대신 명상으로 더 좋은 휴식을 얻을 수 있고, 활기도 더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렇게 계속하면 금세 명상으로 시작하는 하루가 기다려질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더 좋은 음식을 먹으려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길 원합니다.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도 가고, 자기 계발을 위한 공부도 합니다. 하지만 정신 건강과 발란스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나요? 

참선은 삶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일상에서 겪는 많은 어려움과 문제에 대처하는 법도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덧붙이는 글 | 명상하다 생긴 질문이나 문제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기사에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태그:#참선, #명상, #건강, #스트레스, #활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