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가 24일 취수원 이전을 포함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심의 의결에 나서자 지역 농민과 환경단체들이 세종정부종합청사 환경부 앞에서 규탄 집회를 잇따라 열고 있다.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가 24일 취수원 이전을 포함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심의 의결에 나서자 지역 농민과 환경단체들이 세종정부종합청사 환경부 앞에서 규탄 집회를 잇따라 열고 있다.
ⓒ 부산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낙동강 취수원 이전' 등 내용을 담은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이 환경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아래 낙동강유역위) 심의에서 의결되었다.

낙동강유역위는 24일 세종정부청사 환경부에서 회의를 열고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대해 표결을 실시했다. 그 결과, 참석 위원 29명 가운데 5명만 반대하고 나머지는 찬성해 통과되었다.

낙동강유역위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부산, 대구, 경남, 경북, 강원, 전남, 전북, 충북 시도지사위 위촉직 위원 등 모두 4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영상회의에는 전체 위원 43명 가운데 당연직 15명과 위촉직 14명으로 총 29명이 참석해 성원이 되었다.

물관리기본법에는 과반 출석이면 성원이 되고, 과반 찬성으로 안건이 의결된다.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은 '낙동강 본류 주변 오염원 관리 강화'와 '비점오염원 관리 강화', '하루처리시설 방류수 수질 개선'을 담고 있다. 또 이 방안에는 '취수원 다변화'로 대체 취수원 개발 내용이 담겨 있다.

황강(합천) 하류에서 45만톤(1일), 창녕 강변여과수로 45만톤(1일)을 개발하고, 이를 창원·김해·양산 등 중동부경남에 우선 공급(45만톤)하고 잔여 수량(42만톤)은 부산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합천, 창녕, 거창(황강 상류) 주민들은 수량 변화, 침수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날 환경부 앞에서 집회와 삭발식을 벌이기도 했다.

또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환경단체는 '취수원 이전'이 '낙동강 포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취수원으로 관리하는 지금도 낙동강 수질이 좋지 않은데 다른 취수원을 만들면 낙동강 수질 관리에 더욱 소홀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태그:#낙동강, #환경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