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찰 마크(자료사진)
 경찰 마크(자료사진)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대구경찰청이 투기 사범 76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대구경찰청은 부동산 투기사범 전담수사팀을 꾸려 지난 3월 15일부터 약 3개월간 수사를 진행한 결과, 76명을 검찰에 송치하고 이들이 소유한 부동산 등 41억9000만 원 상당을 기소 전 추징 보전했다고 23일 밝혔다.

또 사건을 종결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송한 사건은 9건 43명이고, 이외에 4건 103명에 대해서는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송치 사례를 유형별로 보면 공공주택 지구 내 위장전입한 33명, 투기목적 농지 불법 매입 19명, 의료시설 용지 불법 전매 15명, 부동산 차명거래 9명 등이다.

공무원은 3명, 교수는 2명, LH 직원은 1명이고, 일반인은 70명이다.

이 가운데 경찰은 달성군 옥포읍의 개발제한구역 안에 농지를 불법 취득하고 타인의 명의를 이용해 건축허가를 받는 등 농지 불법 매입과 부동산 차명거래 혐의를 받고 있는 구자학 달성군의회 의장을 송치했다.

하지만 LH가 개발하는 연호공공주택지구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김대권 수성구청장에 대해서는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김 구청장은 부구청장 재직 때인 지난 2016년 3월 주말농장을 한다며 수성구 이천동 밭 420㎡를 2억8500만 원에 샀다가 나중에 3억9000만 원을 받고 팔았지만 수사 결과 업무 연관성이 드러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시가 공무원과 공무원 가족 등을 자체 조사해 투기 의혹이 제기돼 수사를 의뢰한 공무원 4명에 대해서는 투기목적 농지 불법매입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이밖에 연호지구 내 주택을 건축하거나 전입한 이들 중 33명에 대해서는 위장전입 혐의로 송치하고 9명은 부동산 차명거래 혐의로 송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아파트 부정청약 사건과 기획부동산 사건 등을 포함해 부동산 투기 사범에 대해 계속해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대구경찰청, #부동산 투기, #구자학, #김대권, #차명거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