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사진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술실 CCTV설치 의무화를 위한 의료피해 당사자 간담회에 참석, 대화하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사진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술실 CCTV설치 의무화를 위한 의료피해 당사자 간담회에 참석, 대화하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대체 : 22일 오후 8시 20분]

3시간 넘는 찬반 격론과 지도부의 숙의까지 더해졌지만 '경선 연기론'의 결론은 또다시 미뤄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대선 경선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 연기론'에 대한 최종 결론을 사흘 뒤인 25일에 내기로 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을 만나 "오늘 의원총회에서 많은 의원들이 활발하게 토론했고, 의총에서 나온 의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도부가 충분히 숙의한 결과"라면서 "현행 당헌에 규정된 대로 '대선일 180일 전(후보 선출)'을 기본으로 경선 기획단이 선거 일정을 포함한 기획안을 짜서 25일 최고위에 보고하기로 했다. 그 후 최고위에서 최종 결론을 내린다"라고 밝혔다.

일단 당헌에 규정된 경선 일정대로 기획안을 짜보되, 기획안의 내용에 따라 일정 연기 등의 필요성을 다시 따져보겠다는 취지다. 민주당 당헌 88조 2항엔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해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대해 고 수석대변인은 "(당헌대로 짠) 그 일정이 과연 여러 후보들이 제기한 문제 등이 도출되는 안인지를 보고 (최고위가) 그날 결정하기로 했다"면서 "현재 논의가 어떻게 (경선) 기획안이나 일정이 나올지 모른 채 진행되고 있는데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경선 기획단의 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획단은 현행 당헌 일자(차기 대선 180일 전 선출)를 기준으로 여러 토론 일정, 컷오프 등 기타 여러 가지 안을 낼 것"이라며 "기획단에 결정권을 주는 것이 아니다. 25일 최고위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당무위원회는 23일 소집하기로 했다. 경선 선거관리위원장 의결 등 기본적인 선거사무를 위한 소집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계속 (논의가) 늦어지면 9월 초 (대선후보 선출)하는 것이 어려워져서"라며 "우선 (180일 기준으로 한 경선 기획)안을 만들어서 논의해보고, 선관위도 우선 출범시켜서 후보등록 및 예비경선 관련 절차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선주자들도 직접 등판해 설전 중... 25일까지 갈등 고조 불가피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구체적인 안을 놓고 세부적으로 따져보자'는 취지이지만 최종 결론이 예정된 사흘간 당내 갈등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5일까지 각자 원하는 결론을 도출해내기 위한 치열한 여론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이날 오후 열린 의총에서 20명 넘는 의원들이 공개 발언에 나서는 등 격론이 오갔다. 홍기원 의원 등은 "코로나 집합금지에 휴가철인 7~8월에 경선을 진행하면 국민께 무슨 감동을 주겠나"(홍기원 의원 발언)면서 코로나19 상황 등이 당헌에 명시된 '상당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병욱 의원 등은 "명분과 원칙 측면뿐 아니라 실리나 현실적 측면에서도 경선 연기는 불가능하다"면서 원칙 훼손 불가 입장을 폈다. 이낙연·정세균 등 유력 대권주자 측 의원 66명의 요구로 소집된 의총이었던 만큼 '이재명계' 대 '비(非)이재명계' 대결 성격도 공개적으로 불거졌다.

유력 대권주자들도 직접 입씨름에 나선 형국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노무현 대통령도 원칙 없는 승리보다 원칙 있는 패배를 선택하는 게 이기는 길이라고 했다"면서 '경선 연기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같은 입장인 박용진 의원은 이날 YTN과 한 인터뷰에서 "치열한 논쟁, 토론을 하면서 국민들에게 실력을 인정받는 게 중요하다"며 "경선 날짜, 달력에 사로 잡혀서 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실력과 자신감을 갖고 국민들에게 나서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반면, 경선 연기를 주장해온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이광재 의원은 이날 합동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공동 전선을 더욱 굳혔다. 이광재 의원은 아예 "가장 좋은 것은 이 지사가 통 큰 양보를 하는 것"이라며 경선 연기 수용을 압박했다. 같은 입장인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같은 날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경선 일정을 연기하는 것은 당내 규정을 고치는 것이지 약속을 위반한 게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다"라면서 경선 연기에 힘을 실었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습.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경선 연기파 측은 '당무위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개최할 수 있다'는 규정을 활용한 당무위 단독소집 여부도 검토 중이다. 지도부에서 자신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23일로 예정된 당무위와 별개로 경선 일정만 안건으로 올려 경선 연기를 도출해내겠다는 얘기다. 이 경우, 대선을 앞두고 이재명계 대 비이재명계 간의 갈등이 극한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고 수석대변인은 "(해당 사안에 대해) 오늘 (최고위에서) 논의하지 않았다"며 "그 전에 지도부가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단 것엔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3시간 20분 '난타전'... 민주당, 이르면 오늘 '경선연기' 정리 http://omn.kr/1u2io
이재명 "특정 현안에 이재명계-반이재명계 분류 안했으면" http://omn.kr/1u2dt
홍영표 "경선 연기, 이재명이 흔쾌히 수용하면 끝나" http://omn.kr/1u26l
'이낙연계' 전혜숙, 당 지도부 첫 경선연기 주장... "당원 요구 절박" http://omn.kr/1u1o2
출구없는 대선경선 갈등... 자꾸 쪼개지는 민주당 http://omn.kr/1u18z
'경선연기' 오락가락... 송영길 리더십 흔들 http://omn.kr/1u0jj

태그:#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일정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