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적극적으로 비호하고 나섰다. 소위 윤 전 총장의 'X(엑스) 파일' 의혹이 불거지자, 보수·야권의 유력 대권주자 지키기에 나서는 모양새이다. 오히려 X파일을 갖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을 통해 X파일의 존재를 공개적으로 알린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소장, 최근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윤 전 총장을 입건한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에까지 전방위적 비난을 쏟아냈다.

"X파일? 사실 아니거나 문제 안 되는 내용일 것"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주말 내내 송영길 대표께서 처음 언급하신 X파일의 여파가 거세게 몰아쳤다"라며 "유력 대선주자에 대한 검증은 필요하지만, 내용 없이 회자되는 X파일은 국민의 피로감과 짜증만 유발한다"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도 재임 시기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감찰권을 남용해 찍어내기를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국민들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았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닭 쫓던 강아지'를 자임해야 할 추미애가 '꿩 잡는 매'를 자임하는 것을 보면 매우 의아하다. 진짜 민주당은 무엇을 준비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전 총장의 사퇴 압박이 거셌던 만큼, 문제될 만한 내용이 있다면 이 문제를 (진작에) 문제 삼았을 것"이라며 "따라서 지금 언급되는 내용들은 사실이 아니거나 문제가 안 되는 내용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어 "X파일 내용을 알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형사적 문제가 될 내용이라면 수사기관에 넘기시고, 도덕적 지탄을 받을 내용이라면 공개하고 평가받아라"라며 "그게 아니면 정치공작에 가까운 것이라 규정할 수밖에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저는 뭐 (X파일을) 열람하지도 않았고 열람할 계획도 없다"라며 "만약 문제될 내용이 있었다고 한다면, 문재인 정부에서 작년 한 해 내내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압박을 진행했는데 그 과정에서 유출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렇지 않았다는 것은 내용이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거나 별로 특이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X파일 내용의 파급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고위원들도 가세 "야권주자 공격자, 내부의 적으로 간주"
 
국민의힘 최고위원들 역시 공개발언 시간에 입을 모아 날 선 말들을 토해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주말 동안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제작해서 보급한 것으로 보이는 '송영길 X파일' 문제로 엄청나게 정가가 시끄럽다"라며 아예 송 대표가 X파일의 배후인 것처럼 이야기했다. 그는 "민주당은 과거에도 전과가 여러 번 있다"라며 "성공한 공작은 이른바 김대업 공작, 전혀 성공하지 못한 공작은 생태탕 공작"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유력 대권 후보를 공격하기 위해 엉터리 정보를 유통하고 그것을 확대·재생산하는 버릇은 민주당이 살아있는 한 영원히 함께 가지 않을까"라고도 비꼬았다.
 
그는 "비록 현재 우리 당의 후보가 아직까지 되지 않은, 당외의 대선주자 가능성이 있는 분들도 모두 야권의 후보라고 판단하고 보호조치에 나서야 할 때"라며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일이 반복될 것이다. 만약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대선 전략에 막대한 차질이 벌어지고 대선에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반대로 야권단일후보로 거론되는 분들 또는 야권주자를 공격하는 분들은 내부의 적으로 간주하고 반드시 처리해야 된다"라며 "이번 사태에서 등장한 장성철 소장의 경우에도 사실 야권 주요 인사로 알고 있지만 불과 며칠 전까지 우리 비전·전략실 소속 전략위원이었다"라고 장 소장에게 화살을 돌렸다.
 
그는 "이준석 대표가 취임하고 나서 비전·전략실이 유지되지 않아서 위원들로서도 자연스럽게 임기가 종료된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러나 당의 중요한 비전·전략을 담당하던 분이 우리 당 유력한 대선 주자를 곤경에 빠뜨리는 일을 한다면 그리고 나서 우리 당은 '아직 입당하지 않았으니 입당하면 도와주겠다'는 메시지를 보낸다면 어떻게 야권 단일후보를 만들겠다는 우리 당 방향·전략과 일치한다 할 수 있나"라고 주장했다. "큰 싸움을 앞두고 내부의 적부터 단속해야 한다"라는 지적이었다.
 
정미경 최고위원 역시 "장성철이라는 분이 '쓰기에 무척 괴로운 글'이라며 윤석열 전 총장의 X파일을 입수했다고 뜬금없이 폭탄을 던졌다"라며 "마치 '송영길 X파일'이 사실인 것처럼 확인해주는 역할을 자처했다"라고 입을 열었다. "제가 정치를 시작한 이후로 여의도 정치에서 경험했던 짜증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라며 "마치 위해주는 것 같지만 속내로는 욕하는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장성철씨, 아군 맞느냐?"라며 "진짜 아군이라면, 진정 'X파일'을 입수했다면 윤석열 전 총장에게 직접 건네거나 우리 지도부에 넘겨주고 대응책과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줘야 아군"이라고 비난했다. "송영길이나 장성철이나 노리는 의도는 같아 보인다"라며 "윤 전 총장에 타격을 입히고 더 나아가 야당을 분열시키는 일석이조의 전략"이라는 주장이었다.
 
그는 "송영길 대표는 X파일을 빨리 공개하라. 협박하지 말고"라며 "장성철씨도 X파일을 잘 보관해야 한다. 입수하지 않고도 입수한 것처럼 거짓말하며 그 내용을 치명적인 것처럼 유포하는 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죄가 성립한다"라고 경고했다. "만약 지금 지우고 고소당한 이후에 책임을 면하기 위해 새로 파일을 만들면 형사책임은 더 명확해진다"라고도 부연했다.
 
"김진욱 공수처장, 윤석열 수사 근거 밝혀라"
 
공수처를 향한 공격도 나왔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김진욱 공수처장을 향해 "송영길 대표가 이야기하고 다니는 X파일이 제공받은 것인지, 아니면 이광철 민정비서관으로부터 압박받고 있는지 김진욱 처장은 그 근거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라고 입건의 배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X파일 같은 경우에는, 여권의 표현을 빌리자면 공작의 냄새가 난다"라며 "X파일이 있다면 지금 즉시 공개하시라"라고도 압박했다.
 
조 의원은 "만약 X파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알고도 윤석열 전 총장을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에 발탁한 것 자체가 문재인 정권 스스로 얼굴에 침 뱉는 행위"라며 "민주당은 온갖 불법적 만행으로 정권보위부를 출범하며 폐단을 예견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수처를 향해서는 "최소한 중립적인 시늉이라도 해야 한다"라며 "김진욱 공수처장은 (윤 전 총장의) 수사 근거를 명확히 밝히고 여기에 대해 설명하시라"라고 반복했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엑스파일, #이준석, #장성철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