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수운 최제우로부터 도통을 물려받아 동학을 민중 속으로 더 넓게 전포한 해월 최시형 선생 (이 사진은 해월 선생이 처형 당하기 직전 찍은 사진에, 1900년에 몸통 부분을 편집하여 제작한 사진이다)
▲ 동학 2세 교조 해월 최시형 수운 최제우로부터 도통을 물려받아 동학을 민중 속으로 더 넓게 전포한 해월 최시형 선생 (이 사진은 해월 선생이 처형 당하기 직전 찍은 사진에, 1900년에 몸통 부분을 편집하여 제작한 사진이다)
ⓒ 박길수

관련사진보기

 
지상에서 가장 소중한 단어 한 가지 만을 선택한다면?

인권ㆍ가족ㆍ자유ㆍ평등ㆍ정의ㆍ권리ㆍ평화ㆍ환경ㆍ윤리ㆍ도덕ㆍ문명ㆍ문화ㆍ질서 등 많은 단어가 연상될 것이다. 모두 소중한 가치를 지닌 용어들이다. 하지만 베스트에는 속하지 않는다. '생명'이 전제되지 않으면 아무런 효용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생명이 없는 사회와 지구를 상상하기란 어렵다. '상상'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생명의 반대말은 전쟁일 것이다. 전쟁은 인간의 생명에서부터 모든 것을 휩쓸어 가 버린다. 한때 한반도 상공에 스멀거리던 핵전쟁의 위험은 인간은 물론 이땅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를 동시에 멸살시킨다. 지금 북한이나 미국을 비롯 각국이 갖고 있는 각종 핵무기는 여차하면 한민족과 인류를 완벽하게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파멸시키고도 남는다. 

이에 비해 60여 년 전 이땅에서 벌어진 6ㆍ25전쟁은 어쩌면 '석기시대의 전쟁'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운이 좋으면 목숨과 재산을 건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세계 각국이 보유한 핵무기의 규모는 지구를 완벽하게 파멸시키는데 모자라지 않는다. 인류 과학문명의 극대적 발전이 인류를 완벽하게 파멸하는 우매함에 이르렀다는 것은 21세기 인류가 석기시대 인간들보다 결코 정신사적으로 진보하지 못하였음을 입증한다. 석기인들은 기껏 돌맹이를 무기로 쓰거나 잡은 짐승을 빼앗는 수준의 싸움이었다. 북핵문제 해결을 비롯하여 각국이 보유한 핵(탄두)도 모두 폐기하는 국제적인 캠페인이 전개돼야 할 것이다. 

인공지능(AI)을 개발한 인간이 마치 더듬이를 잃은 곤충처럼, 21세기의 인류는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방황하고 있는 형국이다. 지구의 한계를 모르는 채 무한적인 물질문명의 추구는 환경파괴로 나타나 이제 그 종점에 이르렀다. 공산주의는 소멸하고 자본주의는 위기를 맞고 있다. 

영국의 호킨스 박사는 호모사피엔스가 멸종을 피하려면 100년 안에 다른 행성을 찾아서 지구를 떠나야 한다고 했지만, 우리는 다른 행성을 찾을 과학기술도 경제적 역량도 없다. 여기에 위기의 본질이 있다. 이것은 바로 '지구적인 위기'에 속한다. 

"일체의 이론은 회색이고 생명의 황금수(黃金樹)만이 푸른빛이다." - 괴테, 『파우스트』
"생명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생명은 되돌아 오지도 않는다." - 바슐라르, 『꿈꿀권리』
"살려고 하고 그 존재는 유지하려고 하는 것은 모든 생명체의 고유한 성질이다."- 프롬, 『인간의 마음』
"나는 나무에서 잎사귀 하나라도 의미 없이는 따지 않는다. 한 포기의 들꽃도 꺾지 않는다. 벌레도 밟지 않도록 조심한다. 여름밤 램프 밑에서 일할 때 벌레와 날개가 타서 책상 위에 떨어지는 것 보다는 차라리 창문을 닫고 무더운 공기를 호흡한다." - 슈바이처, 『나의 생애와 사상』
"생명은 자기 자신만으로는 완결이 안 되는 / 만들어짐의 과정.// 꽃도/ 암꽃술과 수술로 되어 있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벌레나 바람이 찾아와 암꽃술과 수술을 연결하는 것.// 생명은/ 제 안에 결여를 안고/ 그것을 타자가 채워 주는 것." - 요시나 히로시, 「생명」
 
해월 최시형
 해월 최시형
ⓒ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21세기 하고도 20년대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명(Civilization)이라는 낱말은 '도시(City)'에서 유래하고, 야만이라는 낱말은 '숲'을 나타내는(Cavage) 라틴어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가장 야만적인 생활방식은 가장 현대적인 도시 가운데서 발현된다는, 이 아이러니가 현대문명의 비극을 잉태하는 탯줄이 되고 있는 셈이다.

"문명은 기적을 낳지만 문명인은 야만으로 돌아간다."(토크빌)

인류 1만 5천년의 역사는 채집문명→농업문명→산업문명을 거쳐 지식정보화 시대에 접어들었다. 이 과정에서 지구촌이 온통 자연을 파괴하고 도시화가 진척되면서 오늘날 인류의 세기말적인 재앙을 불러왔다. 지난 1만 5천년 간 유지되어온 지구의 평균 온도가 산업혁명 후 100년간 1.2도 올랐고, 한반도는 1.5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다.

대단히 부끄럽고 불안한 현상이지만 한반도는 군사밀도 1위, 원전밀도 1위에 이어 기온상승률 1위의 기록을 갖게 되었다. 지구 평균온도가 1도 올라가면 북극 얼음이 녹기 시작하고 4도 올라가면 알프스의 빙하가 모두 사라진다. 젊은 세대에게 큰 빚을 지고 있는 기성세대는 '부저유어(釜底游魚)' - 솥 안에 노는 물고기가 잠시 뒤 삶아질 운명을 모르는 형국이다. 부자 나라는 여전히 파충류적 식성으로 자연을 황폐화시키고 가난한 나라들 역시 이를 따라 도끼질을 멈추지 않는다. 

100년도 훨씬 더 지난 시절에 해월 최시형 선생은 자연보호와 환경 생태를 강조하였다.

"접물은 우리 도의 거룩한 교화이니 제군은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라도 무고히 해치지 말라. 도닦는 차제(次第)가 천(天)을 경(敬)할 것이요, 인(人)을 경할 것이요, 물(物)을 경할 것에 있나니, 사람이 혹 천을 경할 줄은 알되 인을 경할 줄은 모르며, 인을 경할 줄은 알되 물을 경할 줄을 모르나니, 물을 경치 못하는 자 인을 경한다 함이 아직 도에 닿지 못한 것이니라"(『천도교 창건사』, 「해월신사」)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스웨덴의 소녀 툰베리는 알아도 해월의 선각은 잘 알지 못하는 우리들 함께 선생의 발자취를 탐사해보면 어떨까.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인물열전] 해월 최시형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해월, #최시형평전, #최시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