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세제 논의를 위한 정책 의원총회에서 송영길 대표가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세제 논의를 위한 정책 의원총회에서 송영길 대표가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내 분란으로 비화하고 있는 '대선 경선연기론'에 대한 당 차원의 결론이 지체되면서 송영길 대표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8일 경선연기론 문제에 대해 며칠 더 논의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 "국민 민생과 거리가 먼 대선후보간 밥그릇 싸움을 너무 오래 끌고 있다"(중진 의원)는 비판이 나온다.

경선연기를 주장하는 이낙연·정세균계 의원들은 "왜 일방적으로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하려 하나"고, 연기를 반대하는 이재명계 쪽에선 "NY·SK계 의원들 눈치보기냐"라면서 양쪽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최근 당 지도부 입장이 오락가락해 분란만 더 키운 측면도 있다. 지난 10일 경선연기론과 관련해 "대선기획단에서 꼭 필요하면 논의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던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6일엔 "대선기획단에서 (경선연기를) 결정한다고 말한 적 없다. 당 지도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민주당은 또 17일 "경선 일정을 내일(18일) 결정하겠다"(송영길 대표)고 했다가 이후 이낙연·정세균계 의원들이 집단 반발하자, 18일엔 결국 "오늘 결론 내지 않고 주말을 거쳐 결정할 것"(고용진 수석대변인)이라며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했다.

이재명계 "원칙 없이 논의 미뤄" - 이낙연·정세균계 "송 대표 일방 결정 안 돼"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세균 전 국무총리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당내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경선연기 논쟁이 당내 계파갈등으로 비쳐 본선 경쟁력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다. 이 지사 측 핵심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송 대표가 왜 일부 의원들 요구에 원칙도 없이 차일피일 논의를 미루는지 모르겠다. 국민들은 못 살겠다 외치는데 집권 여당이 지금 경선 룰 갖고 싸울 때냐"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이렇게 눈치보고 좌고우면 해서 어떻게 당대표 리더십이 서나"라며 "권익위 조사로 12명 탈당을 권유하던 결기는 어디 갔나"라고 따졌다.

또 다른 이 지사 쪽 의원은 "송 대표는 전당대회 기간 동안 대선주자간 합의가 이뤄져야 경선연기론을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이 지사가 최근 분명히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 왜 논의를 끄나"라며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를 세워 혁신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우리 모습은 정말 부끄럽고 한심하다"고도 했다.

이낙연·정세균계 의원들의 벼랑 끝 반발도 만만치 않다. 이들은 전날(17일) 당 지도부가 경선 일정을 확정하겠다는 의사를 보이자 곧장 연판장을 돌려 의원총회 소집을 공식 요구했다. 총 66명이 서명했다. 또 이낙연계 어기구 의원 주도로 22일 재선 의원 모임이 열릴 예정이다.

이낙연계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어떻게 이런 중차대한 문제를 (지도부) 마음대로 결정하나"라며 "송 대표가 일방적으로 결정해선 안 된다. 의원들 의견을 더 수렴해봐야 한다"고 했다. 당대표 시절 경선연기론에 대해 원칙을 내세우며 선을 긋던 이낙연 전 대표는 최근엔 뚜렷한 입장을 내지 않으며 암묵적 동의를 이어가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쪽 의원 역시 "빨리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당 지도부가 경선일정을 확정해버린다면 더 큰 반발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 문제는 애당초 올해 내내 뜨거운 감자였다. 송 대표 취임이 벌써 한 달이 넘었는데 이와 관련한 의총 한 번 없었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도 말했다. 정세균계는 이미 지난해 8월 전당대회 때부터 경선일정을 미루기 위한 당헌 개정을 요구해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교섭단체 연설, 대통령 후보 같았다" 의심까지
 
송영길 민주당 대표(왼쪽)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왼쪽)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일각에선 송영길 대표가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대두된다. 민주당 중립지대의 한 중진 의원은 "송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데뷔 연설(16일)은 대선을 앞둔 당 지도부의 연설이 아니라 대통령 후보의 정책 발표회 같았다"라며 "경선 일정을 확정하고 대선기획단을 띄우면 대선후보들에게 주도권이 넘어가니 이를 늦추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짚었다.

종부세와 양도세를 둘러싼 논란도 송 대표 리더십의 위협요인이다. 민주당의 한 지도부 인사는 "송 대표가 자신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100이면 100을 다 얻으려 하고 있다"면서 "재산세 완화에 반대하는 의원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부분은 이미 관철됐지 않나. 체면은 세운 셈인데 당내 반대를 무릅쓰고 송 대표가 종부세·양도세 완화까지 모두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조사 이후 전격 탈당 조치를 권유한 12명 의원 중 상당수가 당에 반발하고 있다는 점도 송 대표에겐 큰 부담이다. 국민의힘은 "일주일 넘도록 아직 아무도 당을 떠나지 않았는데 부동산 투기에 대해 할 일 다 했다는 거냐"라고 공세를 펴기 시작했다. 실제 이들 중 현재까지 민주당에서 탈당 조치된 인사는 없다. 민주당 지도부는 탈당 마지노선도 제시하지 않은 채 뾰족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관련 기사]
민주당, 대선 경선 일정문제... "오늘 당장 결정 안 해" http://omn.kr/1u09r
[단독] 민주당 재선들, 22일 모여 '대선 경선연기' 논의 http://omn.kr/1u0na

태그:#이낙연, #정세균, #송영길, #이재명, #경선연기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