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은 네이버 도전만화 코너에 개성공단 주재원들이 즐겨먹던 음식을 소재로 한 웹툰 <식사하시라요> 시즌1 연재를 시작한다.

<식사하시라요>는 개성공단 운영 당시 남북 주재원들의 음식문화와 생활상을 반영한 실화를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을 가미해 재구성한다.
 
글: 이스트 그림 루나02
▲ 식사하세요? 식사하시라요! 글: 이스트 그림 루나02
ⓒ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제공

관련사진보기

 
총 10부작의 <식사하시라요>는 개성공단으로 파견된 주인공 무사고팀장의 좌충우돌 공단 적응기다. 가물치매운탕, 배달치킨, 대동강 맥주, 우메기, 꿩국수 등 개성공단 주재원들이 즐겨 먹던 음식 레시피와 함께 개성 음식문화를 담아낼 예정이다.
  
개성공단표 음식 적응기
▲ 웹툰 개성 가물치 매운탕 개성공단표 음식 적응기
ⓒ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야기와 그림을 담당한 이스트 작가와 루나02 작가는 "개성공단에서 생활하는 주재원들의 소박한 한 끼 음식 소재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낯설고 생소한 곳이지만 그 곳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곳과 다르지 않는 것을 알게 됐다"라며 "비록 진수성찬은 아니지만 <식사하시라요>가 부디 독자들의 입맛에 맞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첫화는 '가물치매운탕'. 가물치는 여름날 보양식으로 먹지만, 구하기 쉽지 않은 재료다. 하지만 어족자원이 풍부한 예성강과 한강하구, 임진강이 있는 개성 에서는 다르다. 이곳에서는 예전부터 가물치 매운탕을 쉽게 먹을수 있었다. 

매주 화요일마다 연재하는 <식사하시라요> 첫 화는 15일 네이버 도전만화 코너(https://comic.naver.com/challenge/detail.nhn?titleId=774342&no=1)에서 만날 수 있다. 
 
개성공단 식당
▲ 개성공단내에서 북측 노동자가 식사준비를 하고 있다 개성공단 식당
ⓒ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제공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개성 가물치 매운탕 경기도 식으로 깊은 맛과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측 음식과 비슷합니다~~


태그:#개성공단, #개성음식, #개성 가물치매운탕, #개성특산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현) 개성 문화원 위원. 현) 개성항공주식회사 공동창업주 전) 개성정도 1,100주년 기념 항해단 선장 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개성시 홍보 대사 전) 사단법인) 개성관광 준비 위원장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