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대선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강북을)이 15일 당내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계속해서 양자 대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지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고, 일정한 박스권에 갇혀 있다"라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5% 벽을 깨며 3위까지 오른 박 의원은 "엄청난 정치 이력을 갖고 있고 또 많은 국회의원들이 함께 하는 정세균 후보를 제가 넘어서는 일이 3~4번 반복되는 것을, 일주일 전 또는 한 달 전에 예상했던 분은 아무도 없었을 것"이라고도 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최근 이준석(37)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돌풍과 관련해 "상대가 새로운 진법으로 나오는데도 가만히 앉아있으면 그 진법에 포위당한다"라며 "우리도 변화한 새로운 진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박용진을 앞세워 변화를 만들고, 민주당이 세대교체의 주력 세력임을 보여줘야 할 때"라며 "(이준석 현상은) 국민들께서 한국정치를 정말 지긋지긋해 하고 이 낡은 정치를 바꾸길 원하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승세를 탄 박 의원은 1위인 이 지사를 집중 공략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이 지사의 정치적인 유불리에 따라서 바뀌는 개헌에 대한 태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대한 태도, 부동산 정책에 대한 태도, 이런 것들은 검증 받아야 된다"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이 지사를 겨냥해, 각각 "개헌처럼 중요한 정책의제를 그냥 먹고 사는 문제의 하위 문제 정도로 생각하시는 것 같던데 잘못됐다", "부자 몸조심하듯이 이재용 부회장 사면 문제에 대해 발 빼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실망스럽다", "경기도 4급 이상 공무원들 중 2주택자들에 대해서는 인사 불이익을 각오하라고 엄포를 놓으시던 분이 별장, 2주택도 생필품일 수 있다며 세금 깎아주기에 앞장서는 모습"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의원은 또 이 지사의 기본소득을 두고서도 "당장 월 8만 원 정도를 모두에게 나눠주는 방식으로 하면 50조가 들어간다"라며 "증세 없이 세출구조를 잘 조정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 말은) 문재인 정부가 50조라는 돈을 헛되게 잘못 쓰고 있다는 얘기인가"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최근 당지도부가 고심하는, 대선기획단장 인선을 두고서도 "답답하다"고 쓴소리를 했다. "국민들은 대선 기획단 단장이 누구냐가 궁금한 게 아니고, (궁금한 건)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누구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얼마나 민주당이 들썩들썩하고 두근두근한 정책경쟁을 하느냐"라는 것이다. 박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등 추격 주자 쪽에서 주장하는 '경선연기론'에 대해서도 "지금도 늦었다. 국민들이 볼 땐 자기들끼리 하는 얘기"라며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

태그:#박용진, #민주당, #이재명, #정세균, #이준석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