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0세 이상 60세 미만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련자 등에 대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된 10일 오전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위탁 의료기관이 백신 접종자 및 내원객들로 붐비고 있다.(해당 기사와 무관합니다)
 30세 이상 60세 미만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련자 등에 대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된 10일 오전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위탁 의료기관이 백신 접종자 및 내원객들로 붐비고 있다.(해당 기사와 무관합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백신을 정량에 맞지 않게 접종하거나, 잔여 백신을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대상이 아닌 20대에게 접종하는 '접종 오류'가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대책마련에 나섰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추진단)은 13일 0시 기준 접종 1479만건 중 접종 오류는 105건 발생하였다고 밝혔다. 14만 건 중에 1건 꼴로 오접종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오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 일단 국가가 보상

접종 오류는 접종 대상자 관련 90건(85.7%), 접종 시기(이른 접종)은 10건(9.5%), 접종 용량 5건(4.8%) 순으로 발생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접종 대상자 관련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4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4월 12일부터는 30세 미만에는 접종하지 않도록 안내를 했는데, 생년월일을 계산하거나 만 연령을 계산할 때 착오가 있어서 30세 전후의 연령층에게 접종이 진행된 건수가 90건 정도다"라며 "그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안내를 해서 이런 오류는 최소화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추진단은 접종 오류는 대부분 의료기관 부주의에서 발생한 것으로, 지자체를 통해 오접종 방지를 위한 긴급안내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위탁의료기관이 접종접수·예진·접종시 접종 대상자, 백신종류, 접종용량을 단계별로 확인하는 일이 다시 한 번 강조됐다.

오접종 발생시에는 위탁의료기관은 즉시 보건소에 신고→ 보건소는 경위조사 및 보고→ 이상반응 우려되는 경우는 피접종자 모니터링 실시→ 오접종 재발 우려가 있거나 접종위탁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위탁계약 해지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정 청장은 "오접종으로 인해 이상반응이 생겼을때는 국가보상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의료기관의 과실로 인한 이상반응이 발생한 경우에는 국가가 해당 위탁의료기관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국가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서 의료기관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는 체계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오접종 자체에 대한 보상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정 청장은 "지금 국가에서 보상을 하는 범위는 이상반응에 대한 치료비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보상을 진행하고 있고 또 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한 부분이다"라며 "이상반응 이외에 대한 부분들은 국가에서 보상을 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의료기관하고의 관계나 이런 부분들은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할 것 같다"라고 밝혔다.

정량 지키지 않은 병원 모두 위탁의료기관 지정 해제

한편 최근 전북 부안군 의원에서 얀센 백신을 과량접종(5명분을 한 번에 접종)한 5명에 대해서 정 청장은 "4명은 일반병실에서 입원해 치료와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고, 1명은 퇴원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라며 "지속적으로 이상반응 발생 여부에 대해서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이후 전북도는 현재 2명이 퇴원했고 이후 3명이 퇴원할 것이라며 모두 건강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오늘 추진단이 발표한 통계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인천 남동구 병원에서 약 40명 가량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정량의 절반만 투여한 사례에 대해서는 보건소가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 

부안군 의원과 인천 남동구 병원은 현재 위탁의료기관 지정이 해제된 상태다.

태그:#오접종,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