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수질 사고 대비'와 '안전한 물 다변화' 등을 위해 추진·논의 중인 낙동강 취수원 이전 방안을 둘러싸고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환경단체들은 "낙동강 수질개선 포기"라며 철회 투쟁에 나섰다.

현재 경남(중-동부), 경북, 부산, 울산 주민은 대부분 낙동강을 원수로 사용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때 4대강사업으로 낙동강에 8개의 보가 들어섰고, 이후 '녹조' 발생이 심각한 상태다.

최근 낙동강 하류 지역 맑은 물 확보를 위해 '취수원 이전'이 거론되고 있다. 그 방안으로 ▲ 황강(합천) 하류 활용 ▲ 강변여과수(창녕 등) ▲ 초고도정수(기수담수화) 처리 등의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협의체인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오는 24일 '취수원 이전'에 대해 심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앞서 16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민간위원 회의를 열어 안건 보고와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미 합천과 창녕지역 주민들은 '취수원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

특히 합천 주민들은 2020년 여름에 발생한 합천댐 하류 수해 피해에 따른 대책을 요구하며 협의를 거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취수원 이전'에 대해 오는 23일 합천 주민 대상 설명회가 예정된 상황이다.

창녕 주민들은 '강변여과수' 개발에 반대한다. 환경부가 창녕에서 지난 5월말 설명회를 진행했지만 주민들이 반발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환경단체는 "'취수원 이전'은 낙동강을 녹조배양장으로 만든 8개 보를 그대로 둔 채 먹는 물만 황강으로 옮기는 것"이라며 "낙동강 유역민을 분열시키는 취수원 이전 정책을 중단하고, 유역민 소통부터 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 2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경남도청을 방문했을 때,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한 도민소통기구 구성' 등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후 낙동강네트워크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위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취수원 이전' 방안에 대해 찬성과 반대로 나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오는 15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6월24일 취수원 다변화 심의를 철회하고 낙동강유역민과 소통부터 하라"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들은 미리 낸 자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내 취수원 이전계획 철회하고 낙동강유역민과의 낙동강수질개선대책 합의안 마련하라", "환경부는 취수원 이전을 위한 20원 인상 백지화하고 식수원 낙동강부터 살려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이들은 "영남주민 갈등 부추기는 문재인정부는 각성하고 경남도민 반대하는 취수원 이전계획 백지화하라", "환경부는 취수원 이전 철회하고 공장폐수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하라"고 했다.

낙동강네트워크 관계자는 "취수원 이전에 대해, 현재 주민여론 수렴은 형식적 절차 조차도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주민 반대로 실현 가능성이 없다"며 "낙동강 유해남조류에 대한 근원적인 관리대책인 '보 처리 방안' 마련은 정치적 이유로 방치하고, 취수원 이전을 논하는 것은 보를 계속 유지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특정수질유해물질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특정수질유해물질에 대한 계획, 배출시설 최종방류수 수질관리기준 강화에 대한 노력은 하지 않고 추진되는 취수원 이전은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 포기"라고 지적했다.
 
낙동강 상류지역 안전한 물 다변화 대안.
 낙동강 상류지역 안전한 물 다변화 대안.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태그:#낙동강, #한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