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이 30대 이준석 신임 대표 체제하에 대대적인 혁신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경선 연기론'을 둘러싼 민주당 내부의 대립이 심화되면서 여당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필두로 추미애 전 장관과 박용진 의원 등 '경선을 예정대로 실시해야 한다'는 측과 이낙연,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의원 등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측 의견 대립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양상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내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지사는 지난달 12일 "원칙대로 하는 게 제일 조용하고 원만하고 합리적이지 않나 생각한다"며 "국민들께서 삶이 버거운데 민생이나 생활에 집중하는 게(낫다)"고 입장을 밝혔다. 10일에도 "원칙과 상식에 부합하게 하는 것이 신뢰와 진실을 획득하는 길"이라며 경선연기론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도 대선 출마를 선언한 여권 후보들이 제기하고 있는 '경선연기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지난 10일 YTN 인터뷰에 출연, 대선 연기에 대해 "지금의 당헌·당규는 이해찬 당 대표가 전 당원의 총의를 모아 전 당원의 투표를 통해 합의를 내놓은 것"이라며 "이것을 형편이나 형세에 따라 바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경선연기에 선을 그었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 역시 경선 연기 불가에 방점을 찍었다. 박 의원은 3일 "하는 둥 마는 둥 하는 예비경선 과정을 거치고 형식적 토론회와 형식적 연설회로 그치게 되면, 민주당으로서는 피 같은 경선기간 3달 중 1달은 그냥 앉은 채로 날리는 게 아니냐 하는 우려가 있다"며 경선연기 불가 방침을 밝혔다. 

반면,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6일 "경선 일정의 연기에 대해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며 "만약 연기가 되지 않는다면, 연기되지 않는 채로 어떻게 국민 관심을 끌 것인가를 논의하면 된다"고 경선연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7일 "당내에 의견이 분분하다면 지도부가 빨리 정리해 주시는 것이 옳다"라면서 '본선에 도움이 돼야 한다는 방향에는 동의하냐'는 질문에 "당연하죠"라며 답하며 연기에 대한 입장을 애둘러 표현했다. 
     
정세균 전 총리 역시 8일 "(당헌·당규) 그것은 절대 불변의 것은 아니고, 경선의 시기나 방법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를 해야 될 시점이 됐다"며 경선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광재 의원도 같은 날 "전 국민의 1차 접종이 끝나게 되면 그 후부터 하는 게 국민들에 대한 예의이지 않을까 싶다"라며 "이재명 지사의 결심이 중요한데 통 크게 이재명 지사가 결심하지 않을까"라며 이 지사에게 공을 돌렸다. 
     
김두관 의원은 8일 "현장에서 많은 국민들 시민들과 소통을 해보면 그렇게 연기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내시더라"며 "'우리 당은 대선 180일 전에 후보를 확정한다, 단 상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당무위원회 의결로 그리하지 아니한다' 이게 당헌이다. 그래서 당헌·당규를 전혀 위배하지 않는 것"이라며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같은 날 "조기 선출이 과연 정권 재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냐, 안 될 것이냐. 그런 판단에서 숙고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이것은 당 지도부 당무위원들의 판단에 맡겨져야 한다"고 뒤로 물러섰다. 

한편, 지난달 11~12일 양일간 한국갤럽이 매일경제·MBN의 의뢰를 받아 전국 성인 100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를 실시한 결과, 민주당 내 경선연기론과 관련해 당헌대로 9월에 해야 한다는 응답이 53.9%, 국민의힘과 같이 11월에 해야 한다는 응답이 18.1%로 나타났다. 모르겠다는 응답은 28.0%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태그:#이재명, #추미애, #정세균, #최문순, #이낙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