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오른쪽 부터), 이준석, 주호영 후보가 지난 5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오른쪽 부터), 이준석, 주호영 후보가 지난 5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를 개시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발끈하고 나섰다. 야권과 검찰의 강한 반발에도 공수처를 추진한 여권의 속내를, 이제야 드러냈다는 주장이다. 무엇보다 하루 뒤 결정될 차기 당권에 도전 중인 유력 후보들은, 당보다 더 거칠게 공수처를 비난하고 나섰다.

나경원 전 의원은 10일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 "신독재 플랜이 다시 시작된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본격적으로 '윤석열 죽이기'에 돌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원내대표 재임 시절 국회선진화법 위반을 무릅쓰고 공수처법 관련 패스트트랙을 막으려 했던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강변했다.

이와 관련, 그는 "저와 우리 당이 온 몸을 던져 막으려 했던 그 공수처는 이렇게 철저하게 '야권 탄압'의 특수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한다. 이것을 막으려 했다. 이 끔찍한 사태를 예상했기에 우리는 모든 것을 걸고 공수처를 막아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묵과할 수 없는 정치 보복이자 유력 야권주자를 모조리 주저 앉히고 장기집권을 꾀하겠다는 민주당 계략의 단면"이라면서 "(윤 전 총장을) 보호해야 한다. 공수처의 권한 남용에 저항해야 한다. 국민의힘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호영 의원도 "'윤석열 찍어내기'에 이은 '윤석열 죽이기' 플랜"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비로소 정부·여당이 야당의 비토권까지 빼앗으며 공수처 출범을 강행한 이유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공수처가 정부의 입맛에 맞춰 조자룡 헌 칼 쓰듯 '윤석열 죽이기'에 나서는 모습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재인 정권이 '윤석열'을 죽이려 할수록 문재인 정권에 대한 국민적 저항은 더 커져만 갈 것", "직권남용죄를 남용하다가 문재인 정권에 결국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경고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상대적으로 짧은 논평을 남겼다. 그러나 그 방향은 역시 공수처를 향해서였다. 그는 "시험대에 오른 건 윤석열 전 총장이 아니라 공수처"라며 "(공수처가) 권력의 압박에서 자유롭게 이 사안을 다룰 수 있는지, 수사능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국민들이 지켜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공개석상 나타난 지 하루만에 수사? 국민적 의구심 크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당의 논평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공수처에 대한 불신을 그대로 드러냈다.

배준영 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1호 수사 사건 하나 선정하는 데도 3달 넘게 걸렸던 공수처"라면서 "윤석열 전 총장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지 하루만에 수사에 나선다고 밝혔다니 묘하기 그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법 집행은 사람을 가리지 않는 것이 옳지만 공수처의 무리한 출범, 검찰의 주요 보직 친정부 인사 임명, 대법원장의 편파적 사법행정 등 근래 정권의 움직임과 맞물렸기에 국민적 의구심이 크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 전 총장에 대한) 수사 소재인 옵티머스 사건 부실 수사, 한명숙 사건 (모해위증교사 의혹) 수사 방해 모두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법조계 중론"이라며 "이제 정권에 밉보인 인사들은 단지 친정부 단체에 의한 고발만으로도 그 명운이 좌우되는 건 아닐지 우려스럽다. 공수처가 하는 일이 '정당한 법 집행'인지, '불온한 선택과 집중'인지 국민과 역사는 똑똑히 지켜보며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공수처의 수사개시는 지난 2월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의 고발 조치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세행'은 지난 2월 윤 전 총장과 검사 2명을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부실 수사한 의혹이 있다"면서 고발조치한 바 있다. 지난 3월엔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받고 있는 검사들에 대한 수사·기소를 방해했다"면서 윤 전 총장과 조남관 전 대검 차장을 고발했다. 

태그:#윤석열, #공수처, #나경원, #주호영, #국민의힘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