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오른쪽 부터), 이준석, 주호영 후보가 지난달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오른쪽 부터), 이준석, 주호영 후보가 지난달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망상에 대해서 제가 진짜 뭐라고 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 이준석
"망상 운운하는 건 굉장히 모욕적인 발언이다." - 나경원
"똑같은 답을 들려주고 싶다. 이준석 후보는 자신은 무오류인 것처럼 한다." - 주호영


국민의힘 유력 당권주자인 '이준석·나경원·주호영' 세 사람의 신경전이 격해지고 있다.

포인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다. 나경원 후보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최근 언론 인터뷰를 빌미로 '이준석 후보가 사실상 보수야권의 대선후보에서 윤 전 총장을 배제하고 있는 것 아니냐'라는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주호영 후보 역시 유승민 전 의원과의 친분 등을 이유로 이 후보가 공정한 경선 관리를 하기에 적합한 인물이 아니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이 후보의 반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연달아 출연한 세 사람은, 직접 얼굴은 마주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토론회를 방불케 할 정도로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이준석] "한 마디하면 열 마디 만들어서 음모론... 국민께 대신 사과"

이준석 후보는 이날 인터뷰에서 "중진의원들이 말하는 경험과 경륜이 뭔지를 제발 빨리 확인하고 싶다"라며 "제가 한 마디하면 그걸 갖고 열 마디를 만들어내서 음모론을 만들어내는 것이 과연 경험있는 중진들의 방법이라면, 이 방법으로 가서는 대선에서 못 이긴다"라고 꼬집었다. 다른 후보들의 문제 제기가 "억측"이라는 반발이었다.

그는 "'윤석열'이라고 이름 세 글자를 자꾸 전당대회 과정의 중심에 등장시키려고 하는 것 같은데, 이번에 윤석열 선대위원장 뽑는 선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오히려 "나경원 (전 원내)대표께서는 일반 국민도 알 정도로 이번에 많은 사람의 이름을 등장시켰다"라며 "누가 봐도 나경원 대표는 유승민을 싫어하고, 이준석을 싫어하고, 안철수는 당기고 싶어 하고, 또 그다음에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서 당기고 싶어 한다고 계속 얘기하고 있다. 이게 어떻게 공정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누구에 대한 호불호를 자기 입으로 밝혀놓고는, 이렇게 해서 어떻게 통합하겠느냐?"라며 "너무 급한 마음에 초가삼간을 다 태우셨다, 나 대표께서 이번에 되시든 안 되시든 간에 통합 행보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비난했다.

이 후보는 "누가 봐도 유승민계라는 공격을 강행함으로 인해서,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서 일부 부정적인 강경보수의 여론을 등에 엎고 선거를 치르려고 했다"라며 "나 대표가 그럼 윤석열 전 총장이랑 한 팀으로 움직이고 있기라도 한가? 오히려 윤석열 전 총장 측에서 아무 말도 안 하는 것을 이용해서 지금 이런 저런 얘기하고 있는 거 아닌가?"라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특히 김종인 전 위원장과 이준석 후보 사이에 윤석열 전 총장을 배제하려는 '공감대'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젊은 사람들이 보면 '뇌피셜(뇌+오피셜)'이라고 하잖느냐"라고 선을 그었다. "그거에 대해서 선거를 치르는 게 부끄럽다. 제가 오늘 국민들에게 사과드리겠다"라며 "정말 망상에 대해서 제가 응답할 수가 없지만, 제가 진짜 뭐라고 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본인이 그렇게 믿는다는데 제가 어떻게 하겠느냐?"라고도 덧붙였다. 진행자가 "망상에 대해 답할 필요 못 느낀다?"라고 묻자, 이 후보는 "네"라고 답했다.

[나경원] "정치 인생 유례 없는 모욕... 그게 젊은 정치인가?"

뒤이어 나온 나경원 후보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이준석 후보가 '뇌피셜' '망상' 등의 어휘를 써가며 자신의 문제제기를 비난하자, 나 후보는 "그런 식의 답변을 하는 것이 젊은 정치인, 신인 정치인으로서 참 부적절하다"라며 "그게 바로 젊은 정치인가? 묻고 싶다"라고 반박했다. 자신의 문제제기는 "합리적인 의심"이라는 취지였다.

나 후보는 최근 김 전 위원장과 이 후보가 한 몇몇 발언들을 되짚으며 "압박성 발언을 하는 것이 보이고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결국 김종인 전 위원장의 발언도 윤석열 전 총장을 배제하는 듯한 취지로 보이고, 또 이준석 후보의 이러한 발언도 충분히 오해받기 쉽게 만들고 있다"라며 "보호하는 것 같으면서 사실은 경고하는 것 같은 그런 모습"이라는 주장이었다.

그는 "이러한 우려들이 있으니 여기에 대해서 답해라, 그러면 시원하게 아니면 아니라고 얘기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라며 "망상 운운하면서…. 사실은 굉장히 모욕적인 발언이다. 정치 오래했지만 이렇게 모욕적인 발언을 들은 것은 참 유례가 없다"라고 반발했다. 또 "어제(6일)는 '음모' 이렇게 발언을 하더라. 이런 발언 할 것이 아니라 속 시원하게 이야기하면 되잖느냐"라며 "참 안타깝다"라고 평했다.

또한 나 후보가 소위 '지라시'를 이용한 정치를 하고 있다는 이 후보의 지적에 대해서도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라며 "저 나경원의 정치인생을 어떻게 생각하기에…"라고 반발했다. "'지라시' 같은 정치, 음모, 그런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이 후보가) 본인 스스로 이거에 대해서 명확한 입장을 말씀하시는 게 먼저"라고도 덧붙였다.

[주호영] "이준석, 당대표 되기도 전부터 공정 시비 휩싸일 것"

주호영 후보 역시 "당대표가 될 사람이 모든 후보들과 중립적이고 평등한 공정한 관계를 가지고 관리를 해야만 이게 성공할 수가 있다"라며 "벌써 어느 후보는 누구와는 아주 특별히 친한 관계에 있고, 누구와는 불화하고 악연인 관계에 있고, 이런 것들이 많이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어떤 후보를 두고 왈가왈부하고 있으니까, 이거 자체가 대표로서 자격이 없는 거 아니냐, 벌써"라고 공세를 취했다. 주 후보는 이러한 지적이 "이준석 후보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건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라고 인정했다.

주 후보는 이 후보가 윤석열 전 총장과 관련한 지적에 대해 '망상'이라고 답한 것을 두고 "똑같은 답을 들려주고 싶다"라며 "이준석 후보는 자신이 말로써만 '공정하게 하겠다'하고 또 자신은 무오류인 것처럼 한다"라고 비판했다. "설사 본인은 가장 중립적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관계 되는 사람이 믿지 않는 것"이라며 "공정은 '심판인 내가 공정하게 한다' 이거로 공정하게 되는 것이 아니고 관계되는 사람들이 공정하게 믿을 때 공정하게 되는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그는 "이준석 후보는 그런 관계 때문에 벌써부터 (당대표가) 되기도 전부터 공정하지 못하다는 시비에 휩싸일 것"이라며 "그것도 한쪽만 아니고 이쪽은 너무 친해서, 이쪽은 너무 사이가 안 좋아서"라고 예상했다. "그런 지적을 제대로 받아들이고 문제점을 시인해야지, '나는 공정하게 한다. 그 문제제기가 잘못됐다' 이것만 반복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도 강조했다.

또한 윤 전 총장과 관련해서도 "우선 전반적으로 유승민 후보와 너무 가깝고, '우리 당 안에서 먼저 후보를 뽑자' 이런 의견을 이준석 후보가 낸 적이 있고, 그다음에 윤석열 총장은 지금 밖에 있다"라며 "어제(6일)와 그제(5일) 어떤 그런 발언으로 상당히 아마 언짢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그런 것들이 쌓이면 우리가 바라는, '우리 당에 모두 모아서 원 샷으로 후보를 뽑자' 이것이 일그러질 확률도 있는 것이다. 그런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라고도 말했다.

이 후보가 최근 여러 언론 인터뷰 등에서 한 발언을 재차 문제삼은 셈이다(관련 기사: 나경원·주호영 "대선필패 지름길" 비판에 이준석 "이게 경험과 경륜?").

"김종인, 전당대회 개입하지 마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나경원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이준석 후보를 향한 공격을 계속했다. 그는 <중앙일보>가 윤석열 전 총장과 친분이 있는 이철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인터뷰한 기사를 거론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설은 억측이다"라는 게 해당 인터뷰의 요지였다.

나 후보는 "제가 이미 수차례 말씀드렸던 것처럼, 윤 총장이 궁극적으로는 제1야당인 우리 국민의힘 합류 의사를 갖고 있긴 하지만, 그 시기와 방법, 절차는 전혀 특정된 것이 없다"라며 "다만 최근 들어 국민의힘 쪽 인사들과 몇 차례 접촉했고, 그것이 '입당설'로 해석됐을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그런데도 마치 윤 총장이 특정 후보의 입장에 화답해 조기 입당 결정을 내린 것처럼 곡해하고, 또 그것을 본인 선거운동에 가져다 쓰는 것은 좋은 매너가 아니다"라며 "벌써부터 당 대표 후보가 대선 주자들을 장기판 말 다루듯이 대하고, 시사평론가처럼 함부로 평가하는 것은 대선주자의 경쟁력을 오히려 떨어뜨리는 것이다. 매우 부적절하다"라고 이 후보를 비판했다.

또한 이어진 다른 게시글을 통해서는 "김종인 위원장께 부탁드린다"라며 "더 이상 우리 전당대회에 개입하지 마시고, 소중한 우리 대선주자들 평가절하하지 마시라. 우리 당원과 지지층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태그:#이준석, #나경원, #주호영, #국민의힘, #전당대회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