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육아휴직 복귀후 1주일만에 극단적 선택을 한 직원의 사망 원인을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여성가족부 산하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아래 디딤센터)에서 이번에는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했다. (관련 기사 : 육아휴직 복귀 후 7일 만에 사망.. 그녀에겐 무슨 일이 있었나 http://omn.kr/1s1gy)

디딤센터 A팀장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센터측이 설치한 스티로폼 가벽 때문에 직원들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구멍을 뚫고 폭언을 일삼아 왔다는 것. 이 고발은 4월 19일 익명으로 디딤센터 고충신고로 접수됐다.

디딤센터측은 곧바로 진상 조사를 진행, A팀장의 직장내 괴롭힘이 맞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디딤센터 A팀장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센터측이 설치한 스티로폼 가벽에 구멍을 뚫고 직원들을 감시해 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제보자 요청으로 모자이크 처리함)
 디딤센터 A팀장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센터측이 설치한 스티로폼 가벽에 구멍을 뚫고 직원들을 감시해 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제보자 요청으로 모자이크 처리함)
ⓒ 익명을 요구한 디딤센터 직원 제공

관련사진보기

  
디딤센터 한 직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피해자들이 모멸감과 감시받는 느낌이 든다고 호소했다"고 전했다. 디딤센터에 입소한 청소년이 주말 귀가기간동안 자해를 하고 복귀하자 A팀장은 이를 직원탓으로 돌리며 화를 내거나 익명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취합할때도 자기 이름을 다 써내도록 하며 이를 문제제기한 직원에게는 폭언을 일삼았다는 것. 

A팀장의 이같은 괴롭힘은 꽤 오래전부터 있었고 그 정도가 더 심해진 것은 건 최근 1팀장이 사직 후 A팀장이 1,2팀장을 겸직하면서부터라는 게 이 직원의 설명이다.

디딤센터는 정서·행동면에서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이 입소해 숙박하면서 상담과 치료, 재활을 진행하는 곳으로 청소년들의 자해, 공격, 폭언 등이 자주 발생해 직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1월 초 극단적 선택을 한 디딤센터 활동교육부 소속 천아무개(30)씨도 육아휴직 복귀 직전부터 복귀후 1주일동안 근무환경과 무리한 업무 지시, 갑질 등의 어려움 때문에 극도의 좌절감을 느꼈다는 게 노조측의 주장이다. 하지만 디딤센터측은 사망한 직원의 사인에 대해 지금까지도 센터측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디딤센터측은 A팀장에 대해 오는 6월 7일 징계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내부 잡음이 반복되고 있는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열악한 근무환경, 인권침해, 갑질, 차별 및 직장내 괴롭힘 문제가 심각해 이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태그:#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직장내 괴롭힘, #인권침해, #갑질, #폭언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