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강정마을회는 오는 31일 강정 크루즈터미널 앞에서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을 개최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강정마을회는 오는 31일 강정 크루즈터미널 앞에서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을 개최한다.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제주 해군기지 입지가 발표된 지난 2007년부터 격랑에 휩쓸려 온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장장 14년 만에 제주도-제주도의회와 손을 맞잡는다. 그동안 대통령과 해군의 공식사과에도 쉽게 마음을 열지 않았던 강정마을회도 전향적인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강정마을회는 오는 31일 강정 크루즈터미널 앞에서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청와대와 중앙부처 관계자, 위성곤 국회의원, 강정마을 주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과오에 대한 사과가 선행될 예정이다. 원희룡 지사는 경찰청 인권조사 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 권고사항에 대해 재차 사과하고, 좌남수 의장도 도의회의 해군기지 절대보전지역 해제 등에 대해 공식 사과한다.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국가권력의 과오에 대해 인정하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명예회복과 도민통합의 상징성을 부각시킨다는 취지다.

그간 문재인 정부 들어 대통령을 비롯해 해군참모총장, 제주도지사 등의 사과가 이어졌지만, 강정마을회는 다소 미온적인 반응이었다. 그랬던 주민들이 전향적인 입장으로 사과를 받아들이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이번 정부 들어서 강정마을 내 갈등이나 고통이 조금은 누그러진 분위기인 것은 사실이다"며 "대통령, 해군참모총장도 사과하고, 도지사와 의장도 사과하는 제스쳐를 취하는데, 마을회에서도 무조건적으로 화합이 꼬이게 만드는 것은 맞지 않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마을의 미래를 위해서도 결단이 필요하다고 봤다"며 "도지사와 의장이 어떤 메시지로 사과를 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사과를)받아들이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강정마을회와 제주도는 올해 초부터 상생협력 협약 방안에 대해 꾸준히 의견을 주고받았다. 지난 2월에는 협약에 대한 도정 내 검토의견을 수합했고, 3월에는 검토된 의견을 바탕으로 협약안을 마련했다. 강정마을회도 4월5일 운영위원회, 같은달 15일 마을총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협약안을 도출했다.

협약에는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강정마을의 갈등을 치유하고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역발전계획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됐다. 강정마을 지역발전계획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강정지역주민 공동체회복 지원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2021~2025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매년 50억원씩 반영한다는 계획으로, 기금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크루즈선박 입항료 및 접안료의 일정금 등을 기금에 포함하도록 대책을 세웠다.

또 제주도는 해군과 협의해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서남방파제, '강정해오름 노을길'의 운영을 관리하고, 마을 주민들을 위해 적법한 범위 내의 지원이 이뤄지도록 했다. 이날 공동선언식 직후에 참가자들은 강정해오름 노을길을 함께 걸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역발전계획사업에 따른 직원을 고용할 때 지역주민 우선 채용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강정마을 지원 조직을 유지하기로 협의했다.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공동체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 동의안'으로 명명된 이 협약은 제39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5월28~6월9일)에서 다뤄지게 된다. 실질적인 협약식은 도의회에서 통과된 직후인 6월중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강정마을 내부에서도 고민이 있었겠지만, 앞으로 마을이 발전하고 화목해지기 위해서는 갈등을 일단락짓고 상생의 길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추후 주민들과의 협약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도정 차원에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강정마을, #해군기지, #제주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