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반대의견도 적극 수렴해 함께 사는 세상 만들겠습니다."

법원이 10일 '제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 가운데 이재명 지사는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법원이 10일 경기도 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과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도민연합' 등이 낸 '제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며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과"라고 환영입장을 나타냈다. 

이 지사는 "균형발전은 '하면 좋은' 미덕이 아니라, '안 하면 큰 일 나는' 중대문제"라며 "역대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도 균형발전을 5대 국정과제로 삼고, 그 중에서도 핵심으로 꼽는 이유다. 자원과 사람이 한쪽으로 몰리면 그 가치와 역량을 다 발휘하기 어렵고, 국가경쟁력을 갉아먹으며, 계층간 분열과 반목을 가져오고, 국민적 화합을 통한 미래 대비를 어렵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한민국 전체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경기도 내에서도 균형발전은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며 "경기 동·북부 지역은 군사 규제, 수도권 규제, 자연보존권역 및 상수원 보호구역 등으로 대가없는 희생을 강요받아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곳은 채우고 넘치는 곳은 좀 덜고, 힘이 너무 집중된 곳은 분산하고 힘이 약한 곳은 부축하는 것이 공동체의 기본 정의"라며 "경기도가 3차에 걸쳐 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동부와 북부로 이전하기로 결정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민선 7기 경기도정의 핵심 과제인 동서, 남북 간 균형발전을 흔들림없이 신속하게 실행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울러, 소송을 무릅쓸 정도로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신 주민, 직원 분들의 안타까움과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그 분들의 어려움과 반대의견까지 적극 수렴해서 함께사는 세상, 억울한 사람도 지역도 없는 경기도의 동력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수원지법 행정2부(양순주 부장판사)는 지난 10일 경기도 공공기관 노동조합 총연맹과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도민연합 등이 이재명 지사를 상대로 낸 '제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이유없다"며 기각했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 남·북부 균형발전을 위해 지난 2월 수원시에 있는 경기연구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복지재단,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7개 공공기관을 경기 북동부 지역으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공공기관 노조와 수원시민들로 구성된 범도민연합은 "경기도의 일방적인 이전 결정은 공공기관 소속 직원과 가족, 이전 대상 공공기관 인근 주민의 재산권 등 기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지난달 9일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태그:#이재명, #경기도, #공공기관이전,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