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박형준 부산시장과 언론과의 대화.
 10일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박형준 부산시장과 언론과의 대화.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취임 1개월을 맞은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처분에 대해 다시 말문을 열었다. 박형준 시장은 "적절한 방법을 찾고 있고,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10일 '시정 한 달 언론과 만남' 자리를 마련한 박형준 시장은 이사 여부 질문에 "처음부터 말씀드렸지만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할 것이고, 이 자리에서 자세히 말할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생각 중"이라고 답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달 7일 4.7 재보선 투표 결과 당선 소감에서 논란의 엘시티를 적절한 시기에 처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엘시티 보유 과정에서 특혜는 전혀 없었다"면서도 "서민들 정서에 맞지 않는 집에 산다는 도덕적 비판에는 일정하게 수긍을 하기 때문에 머지않은 시점에 엘시티를 적기에 처리한 뒤 남는 수익이 있다면 공익을 위해 모두 쓰겠다"고 했다. 선거 기간 내내 엘시티 논란이 계속되자 이에 대한 종지부를 찍겠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처분의 방법 문제로 시간 소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박 시장의 입장이다.

임기 한 달 언론간담회... "시정 밑그림 그렸다"

이날 공식 발언에서는 임기 한 달 평가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졌다. 그는 취임부터 이날까지 활동과 관련 "시정의 밑그림을 그렸다"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냈다"라고 자평했다. 박 시장은 "새로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생각으로 공직자들과 의기투합해 여러 가지 새로운 일들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 살리기'도 거듭 부각했다. 박 시장은 "부산 경제대책회의를 매주 하면서 현안도 챙기고, 정말 시급한 것과 동시에 중요한 것을 하겠다고 약속을 했다"며 "가장 큰 방향은 경제살리기, 경제회복을 통한 청년들에게 미래 희망을 주는 여건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치의 중요성 역시 재차 언급했다. 박 시장은 하루 전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그는 방문록에 "성숙한 민주주의와 공정한 사회를 위한 노무현 대통령의 뜻을 이어가겠습니다"라고 썼다. 박 시장은 이보다 앞서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하태경 국민의힘 시당위원장 등을 만나 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이러한 결과는 이날 10시 40분 여야정의 상생협의체 구성과 현안 실현을 위한 협약서 체결로 이어졌다. 박 시장은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가덕도 신공항, 부산 엑스포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여야를 넘어서는 협치가 필요하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10일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박형준 부산시장과 언론과의 대화.
 10일 부산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박형준 부산시장과 언론과의 대화.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하태경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이 10일 오전 10시 40분 부산시청에서 협치를 위한 여야정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하태경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이 10일 오전 10시 40분 부산시청에서 협치를 위한 여야정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질의응답에선 여러 현안에 관한 대화가 오갔다. 일본의 후쿠시마 1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응책 질문에 박 시장은 "정부와 입장이 다른 것이 없다"면서도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일본 정부에 우리 의견을 전달하고 대한민국이 수용할 방안, 대안들이 제시된다면 (이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선과 동시에 임기가 1년 2개월의 시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산학협력에 가장 집중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박 시장은 "산학협력을 강력히 구축해서 대학도 새로운 혁신의 힘이 동참시키겠다. 부분적인 산학협력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혁신을 체감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올해 안에 산학협력센터를 출범하고 관련 예산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방역수칙 일부 완화 부분은 "4차 대유행을 걱정했는데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방역관리가 되고 있다"면서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주말쯤 방역 평가를 거쳐 유연성 방침을 정하겠다는 것이 박 시장의 생각이다.

지난달 15일 박 시장은 제1회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소상공인 피해 대책과 관련해 자체 방역 강화를 전제로 평일 점심시간 5인 이상 모임을 한시적 허용하는 방안의 협의를 언급한 바 있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방역 엇박자'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반대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해운대구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에 대해선 "주민 수용성"을 앞세웠다. 박 시장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시가 일방적으로 할 방법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럽 국가의 기후변화 기준 강화와 규제 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신재생에너지를 해야 하고, 부산에서는 태양열보다 해상풍력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다만 부산 바다의 조건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다.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그:#박형준, #부산시장, #엘시티, #협치, #경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