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충남도당이 9일 논평을 통해 정부는 현대제철 노동자 사망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충남도당이 9일 논평을 통해 정부는 현대제철 노동자 사망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 정의당

관련사진보기

 
정의당충남도당(위원장 신현웅·이하 정의당)이 8일 오후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고용노동부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9일 언론보도와 정의당에 따르면 8일 오후 9시 30분부터 11시 사이  현대제철 당진공장 1열연공장 3번 가열로에서 15년 차 현대제철 직원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지난 2007년 이후 약 38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목숨을 잃었고, 그때마다 수차례의 특별감독과 수십 차례의 노동부 감독이 진행됐지만 현대제철 당진공장의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정의당은 지적했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산업재해의 가장 큰 책임은 현대제철에 있다고 주장했다. 기업은 이윤을 만들기 위한 것이지만, 그 이윤은 그 곳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안전한 작업환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현대제철은 돈만 챙기고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방치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한 기업의 이윤은 정당하지 않다고 밝힌 정의당은 "노동자들의 땀방울만이 아니라 피와 생명까지 요구하는 산업현장은 이제 이 땅에서 사라져야 한다"면서 "현대제철은 반복되는 사고에 자신들의 책임을 통감하고 노동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정부도 산업현장 사고의 명백한 가해자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현대제철에서 노동자들의 죽음이 반복되는 동안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정부와 고용노동부가 산업현장의 안전에 소극적이었다고 주장한 정의당은 "이제 정부는 더 이상 대기업이라고 봐 주지 말고 이번 사고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산업재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엄중한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계속되는 노동자들의 참극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다. 하지만 작은 사업장에 대한 적용, 기업 책임 부분 등 여러 곳에서 아쉬운 부분이 남은 채로 제정됐다"라면서 "정의당은 산업현장의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중대재해처벌법 등의 보완 입법을 포함한 법적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현대제철, #노동자사망, #정의당 충남도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충남 대표 연극 극단 가린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