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와 백신 그리고 방역 사이에서 장애인은 늘 소외되기 쉽다. 무엇보다 넘쳐나는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을 수 없는 청각장애인은 늘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다. 마스크 속에 가려진 소통의 단절에 이어 백신에 대한 정보도 확실하지 않아 바이러스는 우리 삶 속에서 어떤 존재로 다가왔는가를 새삼 생각해본다.

정부에서 발표한 백신의 종류도 여러 가지로 나누어 접종되고 있다. 고령층을 위한 백신, 그리고 시설 종사자를 위한 백신 종류도 다르듯이 부작용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시설 안에서 생활하는 장애인도 우선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시설이 아닌 집에서 생활하는 장애인은 출생연도에 따라 접종시기를 기다려야 한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에 관련하여 청각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는 얼마나 있을까? 하고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검색했다. 거의 뉴스 기사는 부작용에 대한 내용만 많지, 정작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이란, 수어 통역 영상이 들어가 있고, 간단하게 강조 텍스트와 시각적인 이미지 자료가 들어간 영상 자료를 말한다. 이러한 자료가 많아질수록 청각장애인 접종 대상자는 보다 수월하게,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접종 이후 주의사항이나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조치를 취하려면 수어 통역사가 농인을 위해 통역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의료기관과 수어 통역사, 그리고 농인 접종자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에 많은 정보가 전달되어야 한다.

코로나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수어 통역사의 대면 통역이 잠시 중단되고, 영상 통역을 통해 통역을 지원하는 수어통역센터 직원 모두 돌봄종사자로 분류되어 현재 백신 접종 중에 있다. 수어 통역사가 먼저 접종하고 나서 농인 접종 대상자에게 원활한 통역을 지원해줄 수 있다면 필자로서 기쁜 일이다.

지난 코로나 발생 당시, 초기 상황은 정부 브리핑에서 수어 통역사가 없었고, 우왕좌왕했던 뉴스 기사를 봤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청각장애인 시청자들을 위해 정부 브리핑 실시간 방송에서도 수어 통역사가 브리퍼 옆에서 통역을 하는 횟수가 늘어났다.

이처럼 우리 청각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백신 안내 정보를 제공받기 위해 얼마의 시간이 흘러야 할까 싶다. 너무 많이 지체되지 않게, 최대한 많은 청각장애인이 백신 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

 

태그:#코로나19, #백신 접종, #청각장애인, #맞춤형정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농인(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다수 매체 인터뷰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