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의회는 19일 오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일본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전시의회는 19일 오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일본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 대전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대전광역시의회(의장 권중순)가 19일 '일본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일본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대전시의회는 성명에서 "이번 일본정부의 결정은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반대를 무시하고 동아시아 바다에 방사능을 내보내겠다는 무책임한 결정이며, 우리의 해양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류된 오염수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독일 헬름홀츠해양연구소의 시뮬레이션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즉각 제주도, 동해로 유입될 것이 자명하다"면서 "그럼에도 최 인접국인 우리나라는 물론 주변국과 국제사회와 충분한 협의나 양해조차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인 조치"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오염수 방류는 "타국 영해에 환경오염을 일으켜선 안 된다고 규정한 유엔해양법 협약 위반"이라며 "일본의 방류결정은 인간에 의한 해양파괴 계획이자 전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반인륜적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권중순 의장은 "오염수 방류 문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국제사회가 모두 강력하게 대응해야 하는 문제"라며 "대전시의회도 함께 해 이 같은 결정이 철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일본정부의 반인륜적, 반환경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 "일본정부는 한일 우호관계의 근간을 훼손하고, 유엔해양법 협약을 위반하는 무단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일본정부는 오염수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인 검증을 수용하라!"등의 구호를 외치며 결의대회를 마무리했다.

다음은 대전광역시의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및 철회 촉구 성명서
 
일본 정부가 끝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한다.
 
지난 10년간 1000여개의 저장탱크에 저장된 125만 톤을 방류하겠다는 것이다. 해양방류는 2년 뒤부터 시작해 원자로 해체가 완료되는 30년간 지속된다.
 
이는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반대를 무시하고 동아시아 바다에 방사능을 내보내겠다는 무책임한 결정이며, 우리의 해양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처사이다.
 
방류된 오염수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독일 헬름홀츠해양연구소의 시뮬레이션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즉각 제주도, 동해로 유입될 것이 자명하다. 그럼에도 최 인접국인 우리나라는 물론 주변국과 국제사회와 충분한 협의나 양해조차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 조치다.
 
당연히 타국 영해에 환경오염을 일으켜선 안 된다고 규정한 유엔해양법 협약 위반이다.
 
2011년 원전사고가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원자로에 남은 핵연료에서 방사능 물질이 흘러나오고 있다. 당시 사고가 자연재해로 인한 불가피한 사고였다고 하지만, 이번 방류결정은 인간에 의한 해양파괴 계획이자 전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반인륜적 결정이다.
 
아무리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하고, 바닷물로 희석한다 해도 일부 방사성 물질은 남아 해양 생태계에 장기간 영향을 준다.
 
방사성 물질 중 인체에 유입될 경우 내부 피폭을 유발하는 삼중수소는 그대로 바다로 쏟아져 나오게 될 것이다. 최소 12년간 물에 남아있게 될 삼중수소가 해류를 타고 전 세계의 바다와 해역의 수산물을 오염시키고, 이 수산물을 섭취하면 유전자 변형과 세포사멸 등의 폐해를 초래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더구나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에도 방사성 물질의 기준을 국제적 기준을 훨씬 넘어서는 수준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고, 방사능 수치 측정 공표자체를 금지했으며, 정보공개를 금지해 객관적 검증을 차단해 오고 있다. 더 이상 일본정부의 발표를 신뢰할 수 없다.
 
일본의 이번 결정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의 현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하게 될 것이 명백하다.
 
이에 우리 대전광역시의회 의원은 150만 대전시민의 우려와 분노의 뜻을 담아 일본정부의 이번 결정을 저지할 것을 결의하며 다음과 같이 강력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의 반인륜적․반환경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 !
 
하나, 일본 정부는 한일 우호관계의 근간을 훼손하고, 유엔해양법 협약을 위반하는 무단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
 
하나, 일본 정부는 오염수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인 검증을 수용하라 !

2021. 4. 19.
대전광역시의회의원 일동

태그:#대전시의회,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