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서산시민과 진보당 서산지역위원회(위원장, 이재로)가 수석동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수사를 촉구했다.

진보당 서산지역위는 17일 오후 서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석동 도시개발과 복합터미널 추진사업을 당장 취소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보당 서산지역위가 해당 사업 취소를 요구한 수석동 도시개발과 서산 버스터미널 이전은 전임 시장 시절부터 추진한 사업이다.

그러면서, 그동안 내부정보나 고급정보를 이용해 공무원이 땅 투기를 했다는 등의 소문이 돌면서 몇 차례 사법당국의 조사가 이뤄지기도 했다.

특히, 민선 7기 새롭게 취임한 맹정호 서산시장은 지난 2019년 6월 당시 수석지구 도시개발 사업에 "당초 86만 ㎡ 규모에서 40만 ㎡ 규모로 조정하겠다"며 추진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서산 버스터미널 이전 장기적으로 추진... 수석지구 개발 축소"  http://omn.kr/1jp1g)

그러나, 진보당 서산지역위는 맹 시장의 이같은 계획에 해당 사업을 당장 취소하고, 구도심 주민들과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라고 요구한 것.

이날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LH 공사직원들과 용인, 부산, 아산 신도시 지역 등 공직자와 공사직원들의 집단적 투기 현상을 목격"하고 있다면서, "평범한 국민이 심각한 박탈감에 시달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터미널사업의 면허권자는 광역단체장으로, 서산시장은 터미널 이전 권한이 없다"면서 "권한 없는 사업을 추진하지 마라"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진보당 서산지역위은 "수석동의 해당 지역은 도시와 멀리 떨어져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할 수 없다"라며 "(그럼에도) 지가상승효과가 있을 것으로 알려진 해당 지역의 이익은 어떤 시민들을 위한 이익인가?"라면서 조목조목 반박했다.

또한, "이 사업이 하루하루 쇠락해가는 도심권 상인들의 삶을 피폐하게 해도 될 만한 이익이냐"면서 " 역사와 문화가 있는 서산시 정책이 중심가의 활력을 없애는 방식으로 계속 추진"되고 있다며 "서산시는 이 사업을 당장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현재, 언론에서 내부자 정보를 통한 토지구입으로 의심 살만한 토지거래가 알려지고 있다"라며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부정한 방식으로 특정 세력에게만 이익을 주는 (도시) 개발 사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진보당 서산지역위와 시민들은 서산시에 대해 ▲수석지구 도시개발과 복합터미널 이전정책 중지 ▲내부정보 통한 이전거래 당장 수사 의뢰 ▲(조사 통한) 핵심 관련자들 처벌 의뢰 등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다양한 문제 제기는 모두 터미널 환경을 개선할 일이지 터미널을 새로 지어야 할 명분이 될 수 없다"면서 "서산시는 해당 사업을 중지하고 취소"하라며 "서산시는 관료들을 위한 사회가 아니다"라면서 다시 한번 사업 취소를 촉구했다.

한편, 지난 8일 서산시의회 조동식(국민의힘) 의원은 서산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수석지구에 대한 땅 투기 의혹이 수년째 회자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땅 투기 공무원은 양심선언 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신력 있는 수사기관에 의뢰해 처벌을 받을 사람은 처벌을 받게 하자"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서산] 조동식 서산시의원 "땅투기 공무원 양심선언 하라" http://omn.kr/1srl3)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