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가운데)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가운데)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언론이나 국민들께서 이런 것을 무슨 다툼이나 자중지란으로 평가하지 않으면 좋겠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 한 인터뷰에서 자신과 일부 중진의원들이 차기 당권 구도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한 말이다.

앞서 지난 14일 열린 당 중진연석회의에서 자강론과 통합론이 대립하고, 특히 홍문표 의원 등은 주 대행과 정진석 의원 간의 단일화설을 두고 '담합'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등 갈등을 빚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제가 안에서 느꼈던 분위기와 언론에 보도된 분위기는 전혀 좀 다르다. 비공개 회의에서 하지 않았던 말들도 언론에선 있었던 것처럼 나왔다"고 반박했다.

구체적으론 "어느 의원이 저에게 조속히 거취를 결정하라고 얘기했다는 데 그런 얘기는 없었다. (전당대회 등의) 정치 일정이 조기에 예측 가능하게 세팅되며 좋겠다는 그런 정도의 의견이 있었다"는 게 주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주 원내대표는 "중진들이 당권경쟁에서 빠지자"는 서병수 의원의 제안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당의 지도 체제에 관해서는 각자 다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의견, 저런 의견 다 있을 수 있다"며 "그 분의 결심이나 결정은 존중해드리고 다른 중진의 선택들은 또 각자의 판단에 따른, 자신들의 계획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강요할 수 있는 성격은 아니다"고 말했다.

"합당 후 지도부 구성이 맞아... 내일 의총에서 의견 정리할 것"

현재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에 대해선 '선(先) 합당-후(後) 전당대회' 여론이 더 높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전당대회를 먼저 하면 합당 이후 지도체제를 또 논의해야 한다. 늦어질 것 같으면 독자적으로 전당대회를 해야 하지만 (합당 논의에) 그렇게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면 합당 후 단일 지도부 구성이 맞다"면서 "먼저 합당한 이후 전당대회를 하자는 의견이 더 높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당 측과 대화가 잘 되고 있다"면서 "내일(16일) 의원총회를 열어서 합당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고 또 19일 전국 시도당 위원장 회의를 열어서 정리한다. 그러면 내주 중에는 (합당이) 결론도 나고 아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양당의 지분협상 등 세부적인 합당 과제에 대해서도 "(국민의당이)지분 요구도 하지 않고 재산 관계도 깔끔하다. 사무처 직원의 숫자가 거의 한 자리 숫자 정도"라며 "저는 (합당 과정에) 장애는 거의 없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그:#주호영, #합당 , #전당대회, #국민의힘, #안철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