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4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 기자회견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4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서울교통공사노조가 코로나19 재정난 해소와 안전대책 마련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위원장 김대훈)은 14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노조는 서울시를 향해 서울 지하철 재정위기 대책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와 재난 시기 안전운행, 시민편의 유지를 위한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만성적자난에 코로나 재난까지 덮쳐 올해 부족자금이 1조 6천억에 이르고 파산위기까지 거론되는 실정"이라며 "코로나 장기화로 적자 폭이 대폭 증가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 없이는 노후시설 개선 등 안전과 직결되는 사업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외면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울시의 무책임한 태도는 위기를 더욱 키우고 있다"며 "작년 도시철도운영 기관별 운영보조 실태를 보면 전국 6대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서울시만 유일하게 보조금을 집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급기야 서울시는 요금인상을 들먹이고 운영기관에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종용하고 있다"며 "이에 공사 경영진은 안전 인력을 감축하고 열차와 시설 안전 점검 횟수를 줄여 비용 절감을 꾀하겠다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위기에 내몰린 서울 지하철에 시급히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며 "노조도 지하철 재정난 타개와 안전, 공공성 유지를 위한 노력과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언을 한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 초유의 위기는 턱없이 모자란 공공교통 지원과 코로나19 재난으로 비롯된 것"이라며 "이대로 가면 안전사고 위험과 시민안전이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은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공공성과 안전성을 위해 공공 대중교통 재정을 확충해야 한다"며 "운영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법과 제도의 마련이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장, 김상철 공공네트워크 정책위원장 등도 "도시철도 공공성과 시민안전을 위해 재정을 확보해야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안전한 지하철을 위해 재정문제 해결에 서울시가 적극 나서라"고 재차 외쳤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코로나로 인한 운수수입 급감, 요금 동결, 무임손실비용 등 1조 이상의 부채로 사상초유의 재정위기를 맞고 있는 상태이다.

태그:#위기의 지하철 재정적자 해결, #서울시 책임져라, #공공성 안전한 지하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