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진주시가 '전직 간부 공무원 자녀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검찰로부터 '무혐의·각하' 처분을 받은 것과 관련해, 고소했던 진주시민행동과 정의당 진주시위원회는 '채용과정의 공정·투명'을 강조했다.

진주시청 전직 간부 공무원의 두 자녀가 청원경찰과 공무직으로 채용되어 있다가 지난해 사퇴했고, 이에 진주시민행동과 정의당 진주시위원회는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

창원지방검찰청 진주지청은 최근 '무혐의(증거불충분)'와 '각하' 처분했다.

이에 진주시청은 "청원경찰, 공무직 채용과정이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적법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아님 말고식의 무분별한 고발로 진주시의 명예가 훼손됐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앞서 진주시는 공무직과 청원경찰 채용을 개선하기로 했다. 그동안 해당 부서에서 수시로 뽑아 왔던 업무를 행정과로 일원화 하고, 필기시험과 면접을 실시해 채용하기로 한 것이다.
  
진주시청 전경.
 진주시청 전경.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진주시민행동 "채용과정의 공정성, 투명성 더 강화"

진주시민행동은 9일 낸 성명을 통해 "채용과정에 아무 문제가 없었다면 진주시는 왜 갑자기 공정한 채용을 위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는가?"라고 했다.

이들은 "처음부터 진주시는 채용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문제가 없다는 해명만 하였고, 진주시의회는 행정조사특위를 세 번이나 무산시켰다"고 했다.

이어 "진주시도 진주시의회도 채용비리의혹에 대해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검찰 고발뿐만 아니라 시민 제보를 받는 것과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진주시민행동은 "진주시가 청원경찰·공무직에 대한 공정한 채용을 위한 조치를 취한다고 하였으니 지켜볼 일이다. 또한 지난해부터 일었던 채용비리의혹 해소와 재발방지를 위해 조례 마련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이들은 "진주시는 검찰 수사 결과에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라 다시는 이런 채용비리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채용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더 강화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진주시민행동은 노무현재단진주지회, 민주노총진주지부, 세월호진실찾기진주시민의모임,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진주같이, 진보당진주시위원회, 진주교육사랑방, 진주녹색당, 진주시농민회, 진주시여성농민회, 진주여성회, 진주시행정감시시민모임, 진주참여연대, 진주환경운동연합, 진주혁신포럼, 청년공동체공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의당 진주시위원회 "입증할 만큼 충분한 증거를 찾지 못해"

정의당 진주시위원회는 10일 낸 입장문을 통해 "진주시가 취한 조치는 한마디로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이다"며 "진주시는 당사자인 퇴임국장과 채용 담당자들을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인사담당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부터 실시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이어 "비슷한 사례가 없는지 진주시 공무원 채용 과정을 낱낱이 살펴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개했어야 마땅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고, 조사권을 발동해야 할 시의회의 특위구성을 막아 시민들의 의혹을 풀어주지 못했다"며 "이런 이유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를 의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주시의 입장문에 대해, 정의당 진주시위원회는 "검찰의 수사결과를 '오독'한 것으로, 한마디로 '적반하장'하는 일"이라며 "검찰 결정문은 '진주시의 공무직 채용 과정에 불법 부당성에 대한 의혹이 있어 조사를 했으나, 비리 사실을 입증할 만큼 충분한 증거를 찾지 못해 무협의 처분을 내렸다'고 해석해야 한다. 이는 진주시의 말대로 '채용과정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됐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고 했다.

태그:#진주시청, #진주시민행동, #정의당 진주시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