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직원들의 신도시 예정지 땅 사전 투기 의혹이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해 경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보수 정당은 감사원과 검찰이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제시했다.

앞서 '활빈단'은 3기 신도시 대상지역인 경기도 광명·시흥지구 농지 등에 투기한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 13명을 경찰에 고발했다.

압수수색은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맡고 있다. 경찰은 9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50분 현재까지 압수수색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은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LH 본사와 과천의왕사업본부, 광명시흥사업본부 등 여러 곳이다. 일부 직원의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부패방지법상 '업무상 비밀이용 금지 위반' 혐의를 적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일부 직원들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경찰은 지난 4일 토지 투기 의혹을 최초 제기한 민변 측 관계자 1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LH 관계자는 "압수수색이 본사를 비롯해 여러 군데 실시되고 있다. 오후 늦게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 "감사원, 검찰이 조사해야"
 
 9일 오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에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LH임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9일 오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에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LH임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9일 낸 자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LH 땅 투기 의혹 조사를 감사원과 검찰에 지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LH 땅 투기에 대해 현재 정부 합동조사단은 민간에 대한 조사나 수사 권한이 없어 차명 거래, 미등기 전매 등 불법행위를 밝히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현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설치된 특별수사단을 국세청, 금융위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로 확대 개편해 개발지역에서의 공직자를 포함한 모든 불법과 탈법 투기행위에 대해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청와대, 여당, 국토부, 경제부총리는 LH 땅 투기와 관련해 청와대는 비서관을 비롯한 가족, 여당은 비서관을 포함한 가족, 국토부는 직원을 포함한 가족, LH는 전 직원과 가족을 상대로 조사를 한다고 한다"며 "정부는 조사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려면 변창흠 장관의 사퇴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몇 명 잘라내고 재발방지 약속하고 흐지부지 말고 옥석을 가려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그:#한국토지주택공사, #경찰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