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북한에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참여를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우리는 100년 전의 선조들로부터 나라 간의 호혜 평등과 평화를 지향하는 정신을 물려받았다. 100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코로나에 맞서 연대와 협력, 다자주의와 포용의 정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번 절감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제안을 꺼냈다.

특히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란 3대 원칙에 입각해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참여를 시작으로 북한이 역내 국가들과 협력하고 교류하게 되길 희망한다.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상생과 평화의 물꼬를 트는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는 지난해 한국 주도로 출범한 다자협력 기구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국경을 초월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지리적 인접국가들 간 보건 분야 공동 대응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를 제안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우리는 글로벌 공급망을 유지하기 위해 국제적 연대와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으며 백신의 조기개발을 위해 세계 각국이 협력해야 하고, 세계적인 집단 면역을 위해 개도국과 백신을 공평하게 나눠야 한다는 것도 인식하게 됐다"며 "이제 세계는 공존과 새로운 번영을 위해 연대와 협력, 다자중의 정신을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극복은 물론, 기후변화 대응 같은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해 다자주의에 입각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지난해 12월 우리는 미국, 중국, 러시아, 몽골과 함께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출범시켰다. 일본도 참여를 검토하고 있으며 나아가 북한도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국들과 협력할 것"이라며 "코로나와 같은 신종 감염병과 가축 전염병의 초국경적인 확산은 한 나라의 차원을 넘어 다자주의적 협력에 의해서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3.1절 기념사, #북한, #동북아방역보건협력체, #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