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들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 오세훈 예비후보, 김 비대위원장, 나경원, 조은희 예비후보. 2021.2.28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들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 오세훈 예비후보, 김 비대위원장, 나경원, 조은희 예비후보. 2021.2.28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야권의 서울시장 선거 단일화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 후보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 후보가 되지 않는 것은 상상해본 적 없다"며 재차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28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내가 재보선 전에 사라질 수도 있다"는 말을 남겼다. 이날 오전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를 마친 그에게 취재진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최종 단일 후보가 되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이냐'고 묻자 "그런 얘기를 한 적 없다. 나는 국민의힘이 단일 후보가 안 된다는 것은 상상해본 적 없다"고 답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번 선거의 가장 큰 이슈는 문재인 정부의 지난 4년 평가"라며 "이 사람들을 어느 정도 견제하고 심판하지 않으면 나라의 장래가 걱정스럽다는 것이 일반 시민들 다수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또 "유권자들은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정당이 어느 정당이냐를 생각하지, 특정인을 갖다 놓고 판단하지 않는다"며 인물 경쟁력보다는 보수 야권을 대표할 수 있는 단일 후보가 더 필요하다는 취지로 얘기했다. 

"제3지대의 어떤 사람이 (단일) 후보가 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당연히 우리 당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되어서 보궐선거를 마칠 수 있다는 게 기본 소신이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는 여론조사 지표 등을 바탕으로 인물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지난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도 "경쟁력 조사를 하는 것이 누가 후보가 되든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은 후보를 뽑을 수 있는 방법"이라며 "그쪽 합의에 대해서는 무리가 없을 것 아니겠냐"고 했다. 

또 국민의힘과 합당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는 "정계개편 이야기가 나오는 게 좀 이해가 안된다"고 답했다가 "서울시장이 되면, 혁신적인 시정으로 '야권이 책임을 맡으면 이렇게 바꾸는구나' 그걸 시민들께 체감시켜드리는 게 제 역할"이라고 말했다. 합당보다는 독자노선 쪽에 좀더 힘을 싣는 듯한 답변이다.

야권은 3월 1일 안철수-금태섭 단일화 경선 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3월 4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출 등을 거쳐 각각 대표선수를 정한 뒤 단일화 최종협상에 나선다. 양쪽은 후보 간 토론 횟수와 방식, 여론조사 문항 등을 두고 치열하게 다툴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예비후보와 무소속 금태섭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NK디지털타워에서 열린 후보 단일화 2차토론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단일화 2차토론에 참석해 기념촬영하는 안철수와 금태섭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예비후보와 무소속 금태섭 예비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NK디지털타워에서 열린 후보 단일화 2차토론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태그:#4.7재보선, #김종인, #안철수, #단일화, #서울시장 선거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