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청 전경
ⓒ 당진시

관련사진보기

충남지역 풀뿌리언론 연대모임이 당진시장과 당진시공무원노조를 향해 부당한 보복 행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충남지역 시군 지역언론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충남지역언론연합(회장 신문웅, 태안신문 편집인)은 26일 성명에서 당진시공무원노조(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세종충남본부 당진시지부,지부장 안상진)와 소속 공무원들에게 "부당한 보복 행정을 중단하고 보복 행정에 가세한 공무원들은 성찰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턱스크 공무원' 제보했다가... 당진시 '보복행정' 논란  http://omn.kr/1s7gh) 

지난해(2020년) 11월 당진 한 커피숍에서 업주가 손님에게 마스크를 제대로 써달라고 했다가 봉변을 당한 일이 발생했다. 이 손님은 당진시청 간부급 공무원이었다. 이 같은 사실이 보도되자 김홍장 당진시장이 공개사과하고 해당 공무원들을 직위 해제했다. 지역 언론사인 <당진시대>는 직위 해제된 간부공무원의 이름과 함께 해당 공무원의 의견을 자세히 전했다.

그런데 당진시공무원노조가 나서 비위 공무원의 실명 보도를 이유로 <당진시대> 신문의 구독 거부를 결정했다. 또 <당진시대>에 한해서만 '갑작스러운 방문 취재와 전언 취재는 응대하지 않겠다'며 취재제한을 선언했다. 이후 소속 공무원들은 당진시청(읍면동사무소 포함)에서 구독하던 <당진시대> 72부 중 48부(25일 기준)를 구독 해지했다.

충남지역언론연합은 "당진시 공무원들이 공무원노조라는 단체 뒤에 숨어 시민의 알 권리에 답한 <당진시대>에 책임을 전가하고 보복 행정으로 응수했다"며 "보복 행정을 즉각 중단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보도를 한 수많은 언론사 중 '좋은 보도'로 평가되는 <당진시대>만을 표적으로 삼은 것은 공격하기 쉬운 작은 언론을 골라 화풀이 상대로 삼았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보복 행정에 가세한 당진시 공무원들은 성찰하라"고 촉구했다.

충남지역언론연합은 김홍장 당진시장에 대해서도 "당진시장은 노조에서 하는 일로 당진시와 무관한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며 "이는 부당행정을 공무원노조에서 하는 일이지 당진시청 공무원이 하는 일이 아니라는 궤변"이라고 비난했다.

김 당진시장은 직위 해제된 공무원을 언론에 제보한 커피숍에 대해 당진시가 이달 들어 4차례에 걸친 집중단속을 벌여 폐업을 결정하게 된 데 대해서도 "당진시의 집중단속은 국민신문고를 통한 신고에 따른 것으로 보복 행정이 아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이 단체는 "당진시장이 약속한 '재발방지대책'이 언론 보도와 시민제보를 막는 '보복 행정'이었냐"며 "소속 공무원들의 부당행정에 더는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당진시장과 소속 공무원들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관련법에 의거 응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충남지역언론연합에는 충남시사,공주신문,보령신문,아산투데이,서산시대,논산포커스,당진시대,인사이트부여,뉴스서천,청양신문,홍성신문, 무한정보,태안신문 등이 참여하고 있다.
 

태그:#당진시, #당진시대, #충남지역언론연합, #김홍장시장, #당진시공무원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