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이석주 의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이석주 의원.
ⓒ 서울시의회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의회 이석주 의원이 보궐선거로 새롭게 당선될 서울시장에게 부동산 정상화를 위한 조언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석주 의원은 25일 기고문을 통해 '서울 부동산 정상화를 위해 새 시장에게 바란다'라는 주제로 서울시만의 부동산 관련 정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이 의원은 새롭게 당선될 시장에게 "이제 곧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새 시장이 부임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되면 서울 부동산문제의 해법인 공급량 확대를 크게 고심하게 될 것"이라며 "그때를 대비하여 '이렇게 하면 된다'라고 자신감 있는 훈수를 준비하자"고 시작했다.

이어 "서울의 주택공급량 확대에 대한 정답은 재건축과 재개발이니 시내 주변에서 손쉽게 찾으면 될 것"이라며 "특히 정비사업에 무리한 시정개입은 하지 말고 규제완화와 행정협조를 통해서 공급량을 확보해 달라"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구체적인 공급방안에 대해서도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는 "현재 서울시는 364개소의 새로운 주택공급 현장들이 진행중에 있으나 규제로 인해 멈춘 곳이 대다수로써 이곳만 속행시켜줘도 약 20만세대는 새로 공급된다"라면서 "서울에 30년 이상된 낡은 재건축아파트가 약 45만세대가 있고, 뉴타운지구 재개발사업 등 400여개 구역이 해제 후 거의 방치되고 있으니 이곳을 최대한 재활용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내 도처에 산재된 도로변 낡은 소규모 재건축 단지들이 서울시 행정규제로 정비사업이 중단되고 있으니 이 또한 잘 활용하면 연간 1만세대 공급은 쉽게 가능하다"라면서 "도시계획상 지역의 종들이 세분된 지역을 상향 재정비하고, 교통이 양호한 1,000평 이상된 대지는 협상을 통해 종 상향시켜 새 주택을 공급토록 해 달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재건축과 재개발사업지의 현재 용적률을 50%씩만 더 줘 반은 소형규모로 임대주택을 추가로 확보하고 역세권 반경이나 대로변에 접한 단지의 일부를 종상향시켜 임대아파트 전용 타워를 짓자"고도 제안했다.

이 이원은 "이제는 과거의 거듭된 정책실패를 거울삼아 주택공급에 패러다임과 부동산 대책을 제발 대폭 바꿔야 한다"라면서 "최종 미래부지인 신규택지나 그린벨트 해제 그리고 초과밀개발 및 공공주도의 공급은 답이 아니고 또 패할 우려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끝으로 "민간 주도만이 단기간에 매년 6~7만세대씩 새 주택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어 매매와 전월세 대란이 진정될 수 있는 만큼 공급확대를 꼭 자유시장인 민간에 맡기고 규제완화와 행정협조만 해 달라"라면서 "근래 유행어인 '영끌'이나 '이포세대'라는 서글픈 용어도 사라질 것이고 부동산 대란을 종식시킨 존경받는 서울시장으로 오래 기억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한편 이 의원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서울 부동산가격 폭등에 대한 처방을 공급량 확대로 선회한 정책은 지당하나 공급방법을 공공주도로 바꾼 큰 틀의 변화는 문제가 있어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다"라면서 "공공개발 여력의 한계 및 각종 재원 등의 능력과 자유시장인 민간측 역량 그리고 현재까지 공급실적 등을 면밀히 비교하면 이번 대책 또한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집값이나 전월세 가격안정을 위해서는 단기간 내 충분히 공급이 확대된다는 강한 시그널이 요구되지만 주민동의, 지역지정, 소유권이전 등 난해한 요인들로 인한 공공주도는 장시간이 걸려 현실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이석주 의원, #서울시의회, #부동산 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