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경주의 많은 문화재 가운데 최근 안내문이 교체된 것이 많습니다. 그 가운데 경주시 안강읍에 있는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안내문을 살펴보았는데, 문구의 오류를 확인했습니다.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은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97호로 지정된 문화재인데
현장에 설치된 문화재 안내문에는 '보물 제126호'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현장 문화재안내문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현장에 문화재 안내문 오류
보물 제126호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현장 문화재안내문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현장에 문화재 안내문 오류 보물 제126호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심각한 오류로, 아무런 연관 관계가 없는 보물 번호가 설명되어 있는 겁니다. 이곳을 찾은 분들은 마치 보물로 승격 지정되었다고 착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문화재안내문 오류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은 문화재자료이나 보물로 잘못 설명되어 있습니다.
▲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 문화재안내문 오류 금곡사지 원광법사 부도탑은 문화재자료이나 보물로 잘못 설명되어 있습니다.
ⓒ 김환대

관련사진보기

 
보물 제126호는 경주 무장사지 삼층석탑입니다. 원광법사 부도탑과는 전혀 무관한 지정 번호인 만큼 경주시 행정당국의 빠른 수정이 필요합니다.

현장에 설치된 문화재 안내문을 설치 전이나 설치 후에 한번만 제대로 확인해 보았다면 이런 오류는 없었을 겁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전국의 문화유적을 찾아 답사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구석진 곳에 우리문화를 찾아서 알리고 문화관련 행사를 좀 더 대중에게 보급하고자 하며 앞으로 우리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워 나아가려고 합니다. 괌심분야는 역사유적, 석조조형물과 민속,고건축물 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