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5일 야권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을 향해 "자신도 지고 상대도 지게 만드는 '패배자의 함정'에 빠지지 말도록, 우리는 선의의 경쟁을 하는 동료라는 생각으로 함께 뜻을 모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상 자신과 '제3지대 단일화'를 하기로 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한 말로 풀이된다. 이날 예정돼 있던 두 사람의 첫 TV 토론회는 실무협상 과정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특히 국민의당과 금 전 의원 측은 첫 TV 토론회 무산의 책임을 상대방에게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관련 기사: 안철수-금태섭 TV토론, 하루 앞두고 무산... 서로 '네 탓').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은 국민을 바라보고 하는 것이다. 상대방만 보고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흠집이라도 내겠다는 생각은, 결국 여당만 이롭게 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설 연휴를 기점으로 정권 심판과 정권 교체를 염원하는 기세는 더욱 높아졌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며 "이제 야권이 아름다운 단일화와 연대의 모습으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제게 부여될 역할이 무엇이든, 제 소임이 어떤 것이든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의 야권 승리와 정권 교체를 위한 투쟁에 제 모든 것을 걸고 임하고 있다"며 "저의 이런 다짐과 노력이 반드시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우리는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안 대표 언급과 달리, 첫 TV토론회 무산에 대한 책임 미루기는 계속 진행 중이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 한 인터뷰에서 "당초 2월 15일과 2월 25일 두 차례 토론을 진행하고 3월 1일까지 단일 후보를 확정하기로 협상했는데, 설 연휴 직전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예전 노무현·정몽준 후보 간 단일화 유권해석 사례를 보내주면서 방송토론을 1회에 한정한다는 등 내용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수정된 사항을 협의하려 어제 실무협상을 다시 하자고 제안했는데 금태섭 전 의원 측에서 협상장에 나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참고로, 금 전 의원 측은 "안 대표 측에서 실무협상 과정에서 (토론회 주관 방송사로) 하나의 매체만을 고집하고 있고, 다른 매체랑 할 경우엔 안 대표 측에서 토론 방식을 정하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실무협상 중단'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중앙선관위의 공문 내용과 관련해선 "선관위가 20년 전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 당시에는 지상파(방송)밖에 없던 시절"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태그:#안철수, #금태섭, #제3지대 단일화, #서울시장 보궐선거, #토론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