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얀마 군정의 계엄령 선포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미얀마 군정의 계엄령 선포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 AP

관련사진보기

 
미얀마 시민들의 군부 쿠데타 항의 시위가 확산하자 군사 정권이 계엄령을 선포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미얀마 군정은 8일 밤 최대도시 양곤과 제2도시 만달레이 등 7개 구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5인 이상 집합 금지와 오후 8시~오전 4시 야간 통행을 금지했다. 

AP통신은 "시위 열기가 사그라들 것으로 보이지 않자 전면 봉쇄하려는 의도"라며 "계엄령 선포 구역이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미얀마 군부는 작년 11월 집권당이 압승한 총선이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지난 1일 국가 최고 실권자인 아웅 산 수치 국가고문을 비롯한 정부 고위 인사들과 집권당 의원들을 구금하고 1년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그러자 미얀마 시민들이 지난 주말부터 양곤 등에서 문민정부로의 권력 이양과 수치 고문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규모도 급속히 커지고 있다.

전날 수도 네피도에서는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발사했고, 남동부 미야와디에서 고무탄을 발사하는 등 강제 해산을 시도했다. 그럼에도 한 시민은 "누구도 군정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군정과 싸울 준비가 돼 있다"라며 시위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데타에 항의하며 파업에 나선 의료진과 공장 근로자 등이 주도한 시위에는 일반 시민들은 물론이고 승려들도 참여했다. 

군 최고사령관 "총선 다시 치러 승자에게 권력 넘겨줄 것"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수천명 시민들이 수도 양곤 거리에서 행진하는 모습 (출처:미얀마 나우 뉴스)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수천명 시민들이 수도 양곤 거리에서 행진하는 모습 (출처:미얀마 나우 뉴스)
ⓒ 미얀마 나우 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위기감을 느낀 군정은, 쿠데타 발발 이후 처음으로 국영 TV를 통해 성명을 내고 "시위는 국가 안정을 위협한다"라며 "대다수 국민은 무법 행위를 하는 이들을 거부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 안정과 공공 안전에 해를 끼치고 법치를 위반하는 행위에는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며 쿠데타 항의 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곧이어 국가 권력을 장악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직접 TV 연설에 나서 "(군부는)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헌법에 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이라며 "다시 총선을 치러  민주주의 규칙에 따라 승자에게 권력을 이양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코로나19를 이유로 공정한 선거운동을 못하게 했고, 부정선거 조사도 방해했다"라며 "선거관리위원회는 개혁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군정이 외국인까지 구금하면서 이번 사태는 외교 갈등으로도 번지고 있다. 군정은 쿠데타 과정에서 수치 고문의 경제자문역인 미얀마개발연구원(MDI) 원장 숀 터넬 호주 매쿼리대 교수도 체포했다.

호주 외교부는 즉각 미얀마 대사를 불러 항의했고,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은 성명을 내고 "터넬 교수는 존경받는 학자이자 고문"이라며 "그를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태그:#미얀마, #쿠데타, #아웅산 수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