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당 대구시당은 8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이 반환한 캠프워커 헬기장과 활주로 부지의 오염을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진보당 대구시당은 8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이 반환한 캠프워커 헬기장과 활주로 부지의 오염을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에 반환되는 주한미군 기지 캠프워커 헬기장 부지와 활주로의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주한미군이 정화비용을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구안전실천시민연합이 환경부로부터 입수한 보고서에 따르면 캠프워커 토양에서는 환경기준치의 최대 17.8배에 달하는 발암물질이 다수 검출됐고 지하수에서도 유해물질이 검출되는 등 환경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대구지역 진보정당과 진보단체들은 주한미군이 반환부지 정화비용을 책임지고 피해보상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대구시당은 대구경북대학생진보연합, 민주노총 대구본부와 함께 8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이 반환한 캠프워커 헬기장과 활주로 부지에 대한 환경오염 대책을 촉구하고 세균부대 운영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축구장 9개 넓이에 이르는 땅에 석유계총탄화수소(TPH) 최고 농도가 8892mg/kg으로 기준치보다 17.8배나 초과해 있고 비소 역시 기준치의 14.8배가 넘는다"며 "벤젠, 카드뮴, 구리, 납 등 8개 항목도 기준치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하수 시료 32개 중 6개 시료에서 석유계총탄화수소와 페놀이 지하수 수질 기준을 초과한 점은 대구 시민들에게 과거 수돗물 파동의 악몽을 떠올리게 한다"며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의 경우도 부지 시설 내외부에서 다방면으로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대구시에 "주한미군 측에 따져 묻지도 않고 국방부의 환경실태조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안다"며 "이 같은 과정이 개발과 속도에 눈이 멀어 요식행위로 전락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주한미군이 대구에서 세균실험실 운영 의혹이 있다며 대구시에 사실여부 확인을 요구했지만 주한미군 측이 무성의로 일관해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공문 등을 통해 공식적인 답변을 받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지난 3일 대구경북대학생진보연합은 캠프워커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이 반환하는 부지의 환경오염에 대해 주한미군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대구경북대학생진보연합은 캠프워커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이 반환하는 부지의 환경오염에 대해 주한미군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앞서 대구경북대학생진보연합도 지난 3일 캠프워커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암물질로 우리 땅을 환경 오염시킨 주한미군은 반환 부지 정화비용을 책임지고 피해보상과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캠프워커 담장에 비소, 카드뮴, 발암물질, 환경오염 등의 글자를 붙이고 "주한미군은 책임은커녕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반환 부지에 대구시가 지을 예정인 대구대표도서관, 대구평화공원에서 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 놀고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주한미군이 책임지도록 대구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시는 대구경북연구원에 의뢰해 토양 및 수질분야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하고 환경오염 정화사업이 시작되면 진행상황을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캠프워커, #주한미군, #환경오염, #진보당 대구시당, #대구경북대학생진보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